로고

특검에 박영수 변호사, 좌고우면 않겠다

홍천뉴스투데이편집국 | 기사입력 2016/11/30 [18:30]

특검에 박영수 변호사, 좌고우면 않겠다

홍천뉴스투데이편집국 | 입력 : 2016/11/30 [18:30]
박근혜 대통령은 30일 '박근혜-최순실 게이트'를 수사할 특별검사로 박영수 전 서울고검장(64)을 선택했다.

정연국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후 춘추관 브리핑에서 "박 대통령은 오늘 야당이 추천한 특검후보 2명 중 박영수 변호사를 특별검사로 임명했다"고 발표했다.

야3당은 전날 특별검사 후보로 조승식 전 대검 형사부장, 박영수 전 서울고검장 등 검찰 출신을 복수 추천했다.

박 전 고검장은 제주 출신으로 김대중 정부 당시 청와대 사정비서관을 역임했으며 2005년부터 2년간 대검찰청 중앙수사부장을 맡아 ‘최장수 대검 중수부장’이라는 기록을 갖고 있다. 현직 때는 'SK분식회계 사건', 현대차그룹의 비자금 사건, 론스타 외환은행 헐값 인수 의혹사건 등 굵직한 대기업 비리 수사를 전담해왔다.

정 대변인에 따르면, 박 대통령은 "이번 특검수사가 신속 철저하게 이뤄지길 희망하고 이번 일로 고생한 검찰수사팀의 노고에 고맙다"는 뜻을 밝혔다.

정 대변인은 일각에서 박 대통령이 검찰 조사에 이어 특검 조사도 거부하는 게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는 것과 관련, "박 대통령은 본격적인 특검의 수사가 시작되면 적극 협조하고 특검의 직접조사에도 응해 사건경위를 설명할 예정"이라며 "특검수사와 재판과정에서 이 사건의 모든 진상이 밝혀지고 책임이 가려지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이번 특검은 특별검사 1명과 특별검사보 4명, 파견검사 20명, 수사관 40명 등 105명이 참여해 '슈퍼 특검'이 될 전망이다. 특검 활동기간은 특검이 임명된 날부터 20일 간의 준비기간을 포함, 최대 120일 동안 관련 수사를 진행한다.

한편 청와대는 특검 수사에서 벌어질 법리공방에 대비해 4~5명의 변호인단을 꾸리기로 한 상태지만 인선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