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계란 한 알의 행복, 함께 지키겠습니다

홍천뉴스투데이편집국 | 기사입력 2017/08/31 [22:12]

계란 한 알의 행복, 함께 지키겠습니다

홍천뉴스투데이편집국 | 입력 : 2017/08/31 [22:12]
매일 식탁에 오르는 국민 반찬이자 최고의 단백질 공급원, 계란! 요즘에는 귀한 반찬도 아니지만, 바쁜 현대인에게 계란만큼 만만한 식재료도 없다.

계란 한 알 톡 깨뜨려 구워내는 프라이, 물에 넣고 끓이기만 하면 간단히 간식이 되는 삶은 계란, 심지어 비빔밥, 라면 위에도 계란이 빠지면 섭섭할 정도다. 식탁 위 작은 행복으로 남녀노소 누구나 즐겨먹는 계란이지만, 얼마 전부터 선뜻 손이 가기 어려운 상황에 놓여 있다. 

네덜란드·벨기에 등 유럽을 강타한 소위 ‘살충제 계란’ 파동이 얼마 전 국내에서도 발생하였다. 이후 대만·이탈리아·오스트리아에서도 피프로닐 성분이 검출되는 등 지구촌 곳곳으로 확산되고 있다.

8월 초 부터 국내 친환경 산란계 농장을 대상으로 일제 잔류농약 검사를 실시하던 중, 8월 14일 일부 계란에서 피프로닐 등 살충제가 검출됐다. 검출 당일, 농식품부는 국민들의 먹거리 안전에 대한 불안과 불편을 최단 시간 내에 최소화하기 위해서 사상 처음으로 1239개 모든 산란계 농장에 대해 계란 출하 중지 명령을 내리고, 3일간의 전수검사를 실시하였다. 전수조사 결과, 52개 농장에서 부적합 판정을 받았고 해당 농장의 계란은 전량 회수·폐기 중에 있으며 적합판정을 받은 계란은 시장에 출하하도록 허용했다.

처음으로 3일 이내에 전수조사를 실시하다 보니 조사과정에서의 일부 미비점과 부정확한 발표로 우려와 혼선도 있었고, 일부 농업인들께는 선의의 피해를 입히기도 하였다. 하지만, 즉시 보완·재조사를 실시해 관련 정보를 최대한 국민들에게 신속하게 제공하기 위해 노력 하였고, 선의의 피해를 입은 농업인을 구제할 수 있는 방안도 모색 중이다. 이제는 계란파동의 종식을 넘어 근원적 해결방안을 찾는 것이 중요한 시점이다.

이번 살충제 계란 파동은 먹거리 안전이 정부의 가장 기본적인 책무라는 것을 다시 한 번 보여줬다. 농식품부는 이번 일을 교훈 삼아 국산 계란뿐만 아니라 농축산물 전반의 안전관리 체계를 전면 점검하고 획기적으로 개선해 국민들의 신뢰를 얻기 위해 전력을 다할 것이다. 또한 대통령께서도 말씀하신 바와 같이 이번 사태의 전 과정을 정확하고 자세히 기록해 문제를 발견하고 개선책을 마련하기 위한 백서도 발간할 계획이다.

우선, 이번 사태를 조속히 마무리하기 위해 살충제 계란이 검출된 부적합 농장은 출하 검사를 대폭 강화했다. 적합 농장도 1개월 내에 불시 검사를 통해 불법 살충제 사용 여부를 집중 단속할 예정이다. 또한, 산란 노계도 도축 시 정밀검사를 거치는 등 현행 검사 체계를 강화할 예정이다.

보다 근본적인 대책으로 사육환경 등의 축산업 개선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내년부터 산란 닭이 케이지나 평지에서 사육됐는지 등을 계란 껍질이나 포장에 표시토록 하고, 동물 복지형 농장 비중을 확대하는 한편, 유럽(EU) 기준의 사육밀도(마리당 0.075㎡) 준수 의무화를 당초 계획보다 2년 앞당긴 2025년부터 시행할 계획이다.

생산·유통·판매에 이르는 닭고기·계란 이력추적제를 2019년부터 조기 도입하고, 추적관리를 위해 계란 시별 표시방식을 개선할 것이다. 또한 농장에서 출하되는 모든 계란은 계란유통센터(GP)를 통해 수집, 판매되도록 의무화하는 동시에 안전성 검사의 거점으로 활용할 예정이다. 아울러, 동물용 약품 관리를 철저히 하고, 진드기 제거가 가능한 친환경 약제 개발·보급에도 힘쓸 것이다.

마지막으로 친환경 인증 기준을 대폭 강화하고 농약검사도 확대한다. 내년부터 신규 친환경 인증은 유기축산 등 동물복지형 농장에 한해서만 허용된다. 또한 같은 인증기관에서 3회 연속 인증을 신청할 수 없도록 제한하는 등 친환경 인증에 대한 신뢰를 높일 수 있는 대책도 시행할 계획이다.

국민들의 식탁 안전은 반드시 지켜야 한다. 필자 또한 계란 반찬을 좋아하는 평범한 국민의 한 사람으로 믿고 먹을 수 있는 계란 한 알의 행복을 반드시 지키고 싶다. 이번의 시행착오는 결국 우리 식탁을 더 안전하고 더 건강하게 만들어낼 전화위복이 될 것이라는 희망을 품어 본다.

김영록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