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김샘의 홍천문화 탐방 68. 내면 칡소폭포와 삼봉약수

용형선 기자 | 기사입력 2023/01/15 [10:57]

김샘의 홍천문화 탐방 68. 내면 칡소폭포와 삼봉약수

용형선 기자 | 입력 : 2023/01/15 [10:57]

 

 

홍천 칡소폭포는 강원도 홍천군 내면 광원1리에 위치한 폭포로 오대산 을수골의 내린천 발원지로부터 6km 정도 하류에 있으며, 폭포 바로 아래에서는 계방천과 만나게 된다. 이 합류지점은 얕은 수심과 매끄러운 자갈들이 깔려있어서 아이들과 함께 물놀이를 하기에도 좋은 곳이다. 칡소폭포는 낮은 폭포로 3개의 소를 이루고 있는데 제일 아래에 위치한 넓은 소로 낙차 1.5m의 폭포가 형성되어 있고, 넓은 암반으로 이루어진 소는 수심이 3m에 직경 20m 정도의 규모이다. 폭포 아래로 수중에서는 물이 역류하기 때문에 초보자들이 수영을 즐기다가 사고가 나기도 하므로 칡소폭포에서는 수영을 금지하고 있다.

 

 

[홍천을 공부하는 분들과 칡소폭포 탐방]

 

 

칡소폭포의 수중에는 열목어와 산천어 등은 물론 꺽지, 금강모치, 쉬리, 갈겨니, 퉁가리, 세코미꾸리 등의 다양한 민물어류들이 서식하고 있어서 주간 및 야간에 스쿠버 다이빙을 하면서 이들을 관찰하고 촬영할 수 있다.

 

 

 

 

칡소폭포에서 산란기를 맞은 열목어가 상류로 가기 위해 거센 물줄기를 헤치며 힘차게 튀어오르고 있다. 냉수성 어류인 열목어는 여름에는 물 속 차갑고 깊은 곳에 살고, 겨울에는 얼음 밑에서 서식한다. 열목어는 환경오염 등으로 분포지역과 개체수가 점점 줄어 희귀보호어종으로 지정돼 있다.

 

 

 

 

홍천 삼봉약수는 조선시대 실론약수(實論藥水)라 불렸으며 주위에 가칠봉, 사삼봉, 응복산의 세 봉우리 가운데 위치한다 하여 삼봉약수라 불린다. 전국에서도 드물게 수질이 우수하여 한국의 명수 100선에 선정되었으며, 15가지 약수성분이 함유된 명천으로서 빈혈, 당뇨병, 신경통, 위장병에 특히 효험이 있다고 하여 각처에서 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는 곳이다.

 

1992년에 산림청에서 이 일대를 자연휴양림 지역으로 개발하여 각종 편의시설을 설치하였으며, 풍광이 수려하고 숲이 울창하여 요양하기에도 적당하다. 삼봉약수 권대감 설화는 권대감이 어느 날 집밖에 나와 거닐고 있었는데, 학 한 마리가 날아가다가 비명소리를 내며 아래로 떨어졌다. 학이 떨어진 곳에 가보니, 신기하게도 날개가 부러진 학이 다시 날아가는 것이었다. 학이 날개를 씻었던 약수터가 지금의 삼봉약수터였고, 이후 권대감에 의해 약수가 알려지기 시작했다고 한다.

 

 

김동성

홍천군 화계초등학교 교장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