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국가 안위와 평화체제 대결단 필요한 시기”

2017민주평화포럼 출범...국민주권자, 사회단체 참여 희망

추광규 기자 | 기사입력 2016/09/15 [06:35]

“국가 안위와 평화체제 대결단 필요한 시기”

2017민주평화포럼 출범...국민주권자, 사회단체 참여 희망

추광규 기자 | 입력 : 2016/09/15 [06:35]

 

[신문고뉴스] 추광규 기자 = 주권자인 국민의 뜻을 받들어 민주주의와 평화의 가치를 실현하고 주권재민(主權在民)을 실질적으로 실천할 새로운 2017 민주평화 체제를 이룩한다는 목표로 ‘2017민주평화포럼’이 출범했다.

 

▲지난 12일 치러진 2017민주평화포럼 창립총회와 출범식     ©정대택

 

 

‘2017민주평화포럼’은 지난 12일 오후 서울 종로구 조계사에서 국민주권을 실현하는 2017민주평화포럼 창립총회와 출범대회식을 가진 후 ‘새로운 2017 민주평화 체제를 이룩하기 위해 여러 분야의 시민 단체나 정치조직들과 함께 국민 참여 운동을 전개할 것’이라고 선언했다.

 

이날 행사에는 서광선 이대명예교수, 함세웅 신부, 이삼열, 이창복 상임대표, 심상정 정의당 대표, 안규백(더불어민주당), 권미혁(더불어민주당)의원 등이 참석했다.

 

이와 함께 박지원 국민의당 비대위원장, 이희호 여사, 문재인 전 대표, 김부겸 국회의원, 박원순 서울시장, 이재명 성남시장, 안희정 충남지사, 김종훈 국회의원등은 출범식 축하를 영상으로 인사를 대신했다.

 

이삼열 상임대표는 "국회와 정당들이 제 구실을 하지 못하고 계파 싸움과 당리당략에 매달려 있기 때문에 이제 시민 사회가 제 목소리를 내야 한다"면서, "이제 시민사회와 국민들이 깨어나서 여론의 비판을 통해서 개선시킬 수 있는 직접 민주정치, 국민참여 정치가 이루어져야만 민주정치 선진국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심상정의원은 축사에서 북핵 실험으로 촉발된 한반도의 위기상황을 말한 후 "박근혜 정부의 폭주와 독선의 정치를 보면서 과연 국가의 역할이 무엇인가?“라고 따져 물으면서, “앞으로도 정의당은 시류에 편승하지 않고 가치 중심의 원칙을 지키며 일관성있는 책임 정치를 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2017민주평화포럼은 2017년을 국민주권시대 원년으로 만들기 위해 “▲국민주권 강화를 위해 참정권 확대에 힘쓴다. 선거연령을 만18세로 인하하고 선출직 공직자의 국민소환 요건을 완화하며, 국민투표 대상 확대, 주권자들에 국민투표 발의권 부여 등의 제도 개혁을 추진한다.▲주권자들의 뜻을 대선 공약에 반영하기 위해 전국적으로 공론의 장을 마련하고, 수렴된 의견을 정당과 대선 후보들에게 전달한다. ▲ 각 정당에서 유능하고 개혁적인 대통령 후보가 선택될 수 있도록 예비후보들의 정책과 도덕성을 검증하고 평가한 뒤, 그 결과를 주권자들에게 널리 알린다. ▲ 여러 정당의 후보 난립으로 민주적 정권교체 가능성이 심각하게 위협받는 경우, 정당을 초월한 통합 경선을 비롯해 범국민적 단일후보를 선출하기 위한 모든 수단을 강구한다. ▲관권에 의한 부정선거 감시에 총력을 기울이며, 이를 원천적으로 차단할 수 있는 투.개표 제도의 개혁을 위해 노력한다”고 선언했다.

 

2017민주평화포럼은 이 같이 선언한 후 "6월 민주항쟁의 정신을 계승하는 시민사회 단체들과 노동농민운동, 평화통일 세력, 풀뿌리 모임 등 민주주의와 평화를 사랑하고, 정의롭고, 평등한 사회를 꿈꾸는 주권자들의 깊은 관심과 적극적 참여를 기대한다”고 당부했다.

 

   


원본 기사 보기:신문고뉴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기사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