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정밀도로지도’ 자율주행차 상용화 앞당긴다

국토지리정보원, 정밀도로지도 구축 본격화, 2020년 전국도로 목표

이학면 기자 | 기사입력 2016/09/28 [09:57]

‘정밀도로지도’ 자율주행차 상용화 앞당긴다

국토지리정보원, 정밀도로지도 구축 본격화, 2020년 전국도로 목표

이학면 기자 | 입력 : 2016/09/28 [09:57]
자율주행차 상용화의 핵심 인프라 중 하나인 ‘정밀도로지도’ 구축이 본격화 될 전망이다.

국토교통부 국토지리정보원(원장 최병남)은 정부의 ‘자율주행차 상용화 지원 방안(’15.5월)‘에 따라 작년 시범연구에 이어 정밀도로지도 고도화 및 DB 구축에 본격 착수한다고 밝혔다.

* 자율주행차 상용화 지원 방안 : 국토부, 미래부, 산자부가 합동으로 민간의 자율주행차 관련 개발 기술, 인프라 등 지원(제3차 규제개혁장관회의, ‘15.5월) / 국토지리정보원은 정밀도로지도 구축 담당

 
 
 
                             < 정밀도로지도 (국토지리정보원 ‘15년 구축 성과) >

정밀도로지도란 차선 정보, 규제·안전 정보, 각종 도로 시설물 등이 표현된 3차원 디지털 지도로, 최근 자율주행차 기술이 ‘센서 중심’에서 ‘지도 기반, 센서 융·복합’ 추세로 발전함에 따라 그 중요성이 날로 배가 되고 있다.

* 구글 ‘지도 기반’ 자율주행차 개발 / 독일 자동차 3사(벤츠, BMW, 아우디) 글로벌 지도 서비스 기업 ‘Here 인수(약 3조원) / 일본, 3차원 정밀지도 제작 착수

이에 국토지리정보원은 작년부터 정밀도로지도의 구축 항목, 방법, 기술 등에 대한 기초 연구와 시범구축(자율주행 시범구간 일부, 약 241㎞)을 착수하였으며, 해당 성과를 관련 민간 기업, 연구기관 등 약 40여 기관, 기업에 제공하여 자율주행 기술 개발 등을 지원하고 있다.

* ‘15년 구축 지역 : 자율주행 시범구간(고속도로 42㎞, 일반국도 199㎞, 약 241㎞)

올해는 정밀도로지도의 스펙과 구성을 확정하고, 자율주행 시범운행 잔여구간(약 194㎞)에 대한 DB 구축 완료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자율주행 관련 민간기업, 연구기관, 대학 등과 협력체계를 구성하여, 정밀도로지도의 활용성, 적합성을 평가하고, 개선 및 활용 확대(도로시설 관리 등) 방안을 도출, DB에 반영할 계획이다.

 
▲ 국도3구간(용인시 부근 88km)     
▲ 대구 규제프리존 61km           

 
▲ 국도5구간(성남시 부근 45km)    
 
                                      < ‘16년 정밀도로지도 구축 대상 지역 >

DB 구축 지역은 용인, 성남 부근의 자율주행 시범운행구간 약 133㎞와 대구 규제프리존 약 61㎞를 대상으로 한다.(‘17.2월 완료)

국토지리정보원은 올해 성과를 바탕으로 2020년까지 전국 고속도로 및 4차선 이상 국도의 정밀도로지도를 구축한다는 계획(자율주행차 상용화 지원방안)으로, 구축된 DB를 자동차 제작사 및 관련 민·관 기관, 벤처 기업 등에 무상으로 제공하여, 국내 자율주행차 기술 개발을 지속 지원하고, 기타 분야(도로 관리, 재난 안전 등)의 활용성도 점차 늘려나간다는 방침이다.



정밀도로지도 소개

□ 정밀도로지도란?
 
ㅇ 자율주행에 필요한 차선(규제선, 도로경계선, 정지선, 차로중심선), 도로시설(중앙분리대, 터널, 교량, 지하차도), 표지시설(교통안전표지, 노면표시, 신호기) 정보를 정확도 25cm로 제작한 전자지도


* 용어 : ADAS( 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s)  : 첨단 운전자 지원시스템


□ 정밀도로지도 제작 과정



□ 정밀도로지도 구축항목


목록

구분인자

                                 선정 항목

차선

표시

(1) 규제선

① 중앙선, ② 유턴구역선, ③ 차선, ④ 버스전용차선,

⑤ 진로변경제한선, ⑥ 가변차선

(2) 도로경계선

① 길가장자리 구역선, ② 주차금지 표시선,

③ 정차주차금지 표시선

(3) 정지선

① 정지선

(4) 차로중심선

① 차로중심선

도로

시설

(1) 중앙분리대

① 중앙분리대, ② 무단횡단 방지시설, ③ 중앙분리대 개구부

(2) 터널

① 터널

(3) 교량

① 교량

(4) 지하도로

① 지하도로

표지

시설

(1) 교통안전표지

① 주의표지 10종, ② 규제표지 27종, ③ 지시표지 23종

(2) 노면표시

① 정차금지지대, ② 유도선, ③ 유도면, ④ 진행방향 표시,

⑤ 차로변경 표시, ⑥ 오르막 경사면, ⑦ 횡단보도,

⑧ 자전거 횡단도

(3) 신호기

① 신호기


□ 정밀도로지도와 기존 지도와의 차별성

  
구분
  
                 기존 수치지형도
  
                      정밀도로지도
  
지도
 
 
방법  
                  항공사진 측량
  
         차량용 매핑 시스템(레이저 측량)
  
특징
  
                 2차원 전자지도
  
                       3차원 전자지도
  
정확도
  
(1/5천) 평면 : ±3.5m / 수직 : ±1.67m

(1/1천) 평면 : ±0.7m / 수직 : ±0.33m
  
          평면 : ±0.25m / 수직 : ±0.25m
  
자율

주행차

지원

정보
  
차선 : ×

차로중심선 : ×

규제선 : ×

도로경계 : ○

도로중심선 : △

교통표지 : △ (도심지, 위치정보)

노면표지 : ×
  
차선 : ○

차로중심선 : ○

규제선 : ○

도로경계 : ○

도로중심선 : △(필요시)

교통표지 : ○(위치 + 속성정보)

노면표지 : ○(위치 + 속성정보)
  
활용
  
국토․도시관리, 건설․토목, 행정, 인터넷 지도, 내비지도 등
  
자율주행차 연구·개발 및 상용화, 도로관리, 정밀 내비지도 개발 등
 

□ 정밀도로지도 샘플 이미지


정밀도로지도 구축 지

□ 15년도 정밀도로지도 구축 지역


구 분

구 간(시․종점)

연장

비고

자율차

시험운행

구간

고속국도

경부선(서울TG - 신갈JC) - 영동선(신갈 JC - 호법JC)

42km

 

국도1구간

국도42호선 - 39호선 - 77호선 – 38호선(수원, 화성)

61km

 

국도2구간

국도42호선 – 45호선(기흥, 용인)

40km

 

국도4구간

국도37호선 - 1호선 - 39호선 – 77호선(파주, 일산)

85km

 

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 내

주행시험장

첨단주행 시험로

13km

 
 
 

□ 16년도 정밀도로지도 구축 대상지역


구 분

구 간(시․종점)

연장

비고

용인시 부근

3구간

국도45호선 - 42호선 - 17호선 – 38호선(용인, 안성)

88km

 

성남시 부근

5구간

국도3호선 - 45호선 – 42호선(광주, 용인, 성남)

45km

 

대구 규제프리존

대구 주행시험장

4km

 

달성2차 산업단지

11km

국가산업단지

8km

테크노폴리스

25km

테크노폴리스로(쌍계지하차도-대구수목원)

13km

합계

194km

 

 
▲ 일반국도 5구간(성남시 일원 45km)     
 
▲ 일반국도 3구간(용인시 일원 88km)     

 
▲ 대구 규제프리존 (61km)    


원본 기사 보기:safekoreanews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기사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