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홍천군 행정사무감사... 홍보비 특정매체에 편중, 공정성 지적

용석준 기자 | 기사입력 2024/11/13 [19:02]

홍천군 행정사무감사... 홍보비 특정매체에 편중, 공정성 지적

용석준 기자 | 입력 : 2024/11/13 [19:02]

▲ 폐지로 쌓인 신문지

 

홍천군의회는 13일 오전 10시 군청대회의실에서 기획감사실, 미래성장추진단, 행정과 소관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했다.


최이경 위원은 홍천군의 언론 홍보비, 광고비 지출현황과 관련해 특정매체에 심각하게 편중되어 있음을 지적했다. 

 

최 의원이 조사한 자료에 의하면 최근 홍천군 광고 총 예산에서 가장 많은 지역뉴스를 생산하는 인터넷 언론사는 22년→23년은 12.2% 감소됐고 23년→24년에는 45.4% 감소된 반면에, 지방 모 일간지는 12.27% 증액됐으며, 또 다른 신문사는 홍보비 인상분 보다 21.33%로 큰폭으로 증액됐다고 밝혔다.

 

이어 올해 홍보비 집행비율이 지방일간지 37%, 중앙지 19%, 방송사 17%, 지역인터넷신문사 10%로 나타나 언론사 간의 형평성과 공정성에 심각한 문제가 있음을 지적했다. 이어 최 의원은 광고비 예산 집행의 효율성을 위해 언론홍보에 대한 사전조사 및 공정성 평가와 언론매체와의 소통을 통해 홍보에 대한 공정성을 확립해 줄 것을 요구했다. 

 

황경화 위원은 다자녀가정 가족여행 지원사업과 관련해 신청가구 수에 비해 선정가구 수가 현저히 떨어지므로, 많은 다자녀 가족이 시기를 놓치지 않고 선정 될 수 있도록 예산을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해 줄 것을 요구했다.

용준식 위원은 업무추진비에 대한 부분이 연례 반복적으로 감사 지적을 받고 있어, 반복 지적사항에 대한 매뉴얼을 마련해 개선해 줄 것을 요구했다. 이어 예산의 투명성을 위해 업무추진비를 홈페이지에 공개를 하고 있는데, 공개가 과도하게 지연되어 알권리를 해친다며 정확한 시기를 준수해 예산의 투명성을 기해달라고 요구했다.

 

김광수 위원은 홍천군 대학교 유치 추진에 대한 가능성을 질의하며, 홍천군에서 대학 유치가 필요한 이유가 지역 경제 활성화, 인구유입 등이 있다며 강원대학교 뿐 아니라 다른 외부 대학과 연계 가능성을 검토하는 등 적극적으로 추진해 줄 것을 당부했다. 이어 행정쟁송에 있어 고문변호사 제도 외 다양하고 적극적인 대응책을 마련해 줄 것과 지방소멸기금 미집행 사례가 많음을 지적하고, 지방소멸대응기금 평가에서 높은 등급을 받기 위한 노력을 다해 줄 것을 당부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포토뉴스
메인사진
‘검소하게 먹으로 거칠고 간략하게’
1/5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