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로고

[상대적이고 주관적인 홍천읍지 이야기 24] 坊里(방리) 서석면, 북방면

용석춘 기자 | 기사입력 2021/06/21 [22:23]

[상대적이고 주관적인 홍천읍지 이야기 24] 坊里(방리) 서석면, 북방면

용석춘 기자 | 입력 : 2021/06/21 [22:23]

우리 마을 지명은 언제 생겼을까?

 

서석면(瑞石面)과 북방면(北方面)은 온전히 제 이름을 지켜온 고을이다. 『여지도서 1757~1765』부터 『강원도지 1941』는 물론 2018년 『홍천군지』까지 한 번도 이름이 바뀌지 않았다. 다른 면들이 이리저리 부침이 있을 때도 묵묵히 이름을 지켰다.

 

 

 


서석면에서 가장 오래된 마을 지명은 생곡리, 수하리

 

2021년 서석면은 풍암리,검산리, 생곡리, 상군두리, 하군두리, 청량리, 어론리, 수하리로 8개 마을이다. 1759년 서석면 마을은 수하리, 유진리, 생곡리 단 세 곳뿐이었다. 『여지도서』가 이를 기록하고 있다. 그중 유진리는 『관동지』까지 이름을 보이다가 사라졌다. 생곡리는 『홍천현읍지』, 『홍천현지』, 『관동읍지』 등에 이름이 보이지 않다가 1899년 『홍천군읍지』부터 다시 기록이 보인다. 단순 누락인지 아니면 마을 지명이 사라졌다 다시 생긴 것인지는 확인하지 못했다. 수하리는 모든 읍지에 지명이 빠짐없이 기록되어 있다.

 

청량리와 검산리가 『관동지 1829~1831』에 새롭게 등장한다. 청량리는 이후 발행된 읍지에 꾸준히 기록된 반면 검산리는 몇몇 읍지에 기록이 보이지 않는다. 『홍천군읍지』와 『강원도지』에는 모두 기록이 남아있다.

 

풍암리와 어론리는 『관동지』보다 일찍 편찬된 것으로 추정되는 『홍천현읍지 1765년 이후 편찬 추정』에 기록이 남아있지만 『관동지』에는 이름이 보이지 않는다. 『관동지』 이후 편찬된 홍천읍지부터 오늘날까지 모든 읍지에 기록을 남겼다.

 

상군두리와 하군두리의 출발은 군두리였다. 『관동읍지 1871』와 『홍천군읍지 1899』 사이에 편찬된 것으로 추정되는 『홍천현지』에 군두리가 처음 보인다. ‘군두리는 관문으로부터 동쪽 80리에 있다. 40가구다. 軍杜里 自官門東距八十里 民戶 四十戶’ 그 후 『홍천군읍지』에 ‘상군두리 80리, 하군두리 75리. 上軍杜里 八十里 下軍杜里 七十五里’로 나누어 기록되어 있다. 『강원도지』 역시 상군두리와 하군두리를 나누어 기록했다.

 

서석면에는 지금은 사라진 대창리가 있었다. 몇몇 읍지에 이름이 보이다가 『홍천군읍지』부터 기록이 보이지 않는다.

 

 

 

 


북방면에서 가장 오래된 마을은 구만리, 노일리, 화계리

 

북방면은 일제강점기 지명이 바뀐 동면, 서면, 남면과 달리 예부터 불린 지명이다. 현의 북쪽 방면에 있다해서 북방면이다. 북방면에는 상화계리, 중화계리, 하화계리, 화동리, 성동리, 북방리, 능평리, 부사원리, 본궁리, 역전평리, 원소리, 구만리, 노일리, 장항리, 굴지리, 도사곡리, 전치곡리, 소매곡리 18개 마을이 있다.

 

『여지도서』에 이름이 기록된 북방면 마을은 구만리, 노일리, 화계리다. 화계리는 단 한번 『여지도서』에만 기록되어 있다. 이후 『홍천현읍지』, 『관동지』, 『홍천현읍지 백원정사 필사본』, 『관동읍지』에서는 상화계리, 하화계리 둘로 나누어지고, 『홍천현지』, 『홍천군읍지』 ,『강원도지』에서는 상화계리, 중화계리, 하화계리 세 마을로 기록되어 있다. 분리(分里)에 분리를 거듭했다. 구만리와 노일리는 방리 항목이 있는 모든 홍천읍지에서 기록을 찾을 수 있다. 북방면에서 가장 오래된 마을은 구만리, 노일리, 화계리(상화계리, 중화계리, 하화계리)다.

 

『관동지 1829~1831』부터 등장하는 마을이 원소리, 굴지리, 소매곡리, 성동리이다. 본궁리, 역전평리는 『관동지』 이전에 편찬된 『홍천현읍지 1765년 이후 추정』에서 기록을 찾을 수 있지만 편찬 연대가 특정되지 않아 도표에는 『관동지』부터 기록했다. 이후 등장하는 마을은 장항리다. 『홍천현지』, 『홍천군읍지』, 『강원도지』에서 만날 수 있다.

 

『홍천군읍지』에서도 새로운 마을을 만날 수 있다. 부사원리, 도사곡리, 전치곡리, 능평리, 화동리이다. 재미있는 점은 이중 전치곡리는 홍천군청 홈페이지 리별 세대 및 인구 통계에서는 이름을 찾을 수 없다. 세대 및 인구가 0명이기 때문이다. 실질적으로 몇 분이 거주하고 있지만 행정상의 이유로 주민과의 합의를 통해 옆 마을에서 관리를 하고 있다고 한다. 홍천읍지에서는 만날 수 없지만 북방면에는 북방리가 있다. 북방리는 1973년 춘성군 동산면에서 새롭게 편입된 신생 마을이다.

 

 

출처 백승호 벌력 콘텐츠 연구소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