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로고

송영길 대표 조국사태 반성,..조국 "나를 잊고 검찰개혁 매진해 달라"

홍천뉴스투데이편집국 | 기사입력 2021/06/02 [13:06]

송영길 대표 조국사태 반성,..조국 "나를 잊고 검찰개혁 매진해 달라"

홍천뉴스투데이편집국 | 입력 : 2021/06/02 [13:06]
▲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일 '조국 사태'에 대해 공식 사과했다. 송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민심경청 프로젝트 대국민 보고 행사에서 "민주당은 국민과 청년들의 상처받은 마음을 헤아리지 못한 점을 다시 한 번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그는 "민주화운동에 헌신하면서 공정과 정의를 누구보다 크게 외치고 남을 단죄했던 우리들이 과연 자기문제와 자녀들의 문제에 그런 원칙을 지켜왔는지 통렬하게 반성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송 대표는 "좋은 대학 나와 좋은 지위 인맥으로 서로 인턴 시켜주고 품앗이 하듯 스펙 쌓기 해주는 것은 딱히 법률에 저촉되지 않는다 하더라도 그런 시스템에 접근조차 할 수 없는 수많은 청년들에게 좌절과 실망을 주는 일이었다"며 고개를 숙였다.

 

최근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회고록 <조국의 시간> 발간을 계기로 '조국 사태'를 둘러싼 민주당 내부 갈등이 재연되자 송 대표가 직접 나서 논란 확대를 진화하려는 포석으로 풀이된다.

 

그간 민주당은 '조국사태'로 인해 '내로남불' 지적을 받으면서도 명쾌한 사과를 하지 않아 민심과 괴리됐다는 비판을 받아왔다. '조국사태'에 대해 사과했던 초선 의원들에게는 강성 지지자들의 '문자폭탄'을 쇄도하는 등 논란이 되기도 했다. 의원들 사이에서도 의견이 극명하게 나눠진 가운데, 송 대표는 대국민 사과를 통해 민심을 향한 '정면돌파'를 선택한 것이다.

 

다만, 송 대표는 "조국 전 장관과 관련해, 법률적 문제는 재판이 진행 중인 상황으로 결과를 지켜봐야 할 것"이라며 "조국 전 장관 가족에 대한 검찰수사의 기준은 윤석렬 전 검찰총장의 가족비리와 검찰가족의 비리에 대해서도 동일하게 적용되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조 전 장관의 회고록인 <조국의 시간>에 대해서는 "언론이 검찰의 주장을 일방적으로 받아쓰기하여 융단폭격을 해온 것에 대한 반론 요지서로 이해하고 있다"고 말했다. 다만 "법률적 문제와는 별개로 자녀 입시 관련 문제에 대해서는 조국 전 장관도 수차례 공개적으로 반성했듯이 우리 스스로도 돌이켜보고 반성해야 할 문제"라고 짚었다.

 

이에 대해 조 전 장관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민주당 송영길 대표의 말씀을 겸허히 받아드린다"며 "<조국의 시간>에는 물론 그 이전에도 저는 같은 취지의 사과를 여러 번 했다"고 밝혔다. 이어 "민주당은 이제 저를 잊고 부동산, 민생, 검찰, 언론 등 개혁 작업에 매진해주시길 바라마지 않는다"고 밝혔다.

 

  

박원순·오거돈 성추행 의혹도 사과…"두고 두고 속죄해도 부족하다고 생각"

 

송 대표는 '조국 사태' 뿐 아니라 박원순 전 서울시장, 오거돈 전 부산시장 등 소속 지방자치단체장의 성비위 사건에 대해서도 공식 사과했다.

 

그는 "오거돈, 박원순 시장의 잘못된 행동에 대해 이미 간헐적인 사과가 있었지만, 다시 한번 당 대표로서 공식적으로 피해자와 가족, 국민 여러분께 사과 드린다"고 밝혔다.

 

송 대표는 '피해호소인' 논란이 불거졌던 민주당의 태도도 반성했다. 그는 "권력형 성비위 사건에 단호히 대처하고 피해자를 보호하는 기본적인 조치조차 취하지 않은 무책임함으로 인해 (민주당이) 피해자와 국민 여러분께 너무나도 깊은 상처와 실망을 남긴 점 두고 두고 속죄해도 부족하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피해자 측 의견을 청취해 향후 민주당에서 취해야 할 책임 있는 조치를 의논하겠다. 2차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다"며 "재판 과정에서 시민과 피해자에 대한 솔직한 인정, 반성과 위로가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송 대표는 김상조 전 정책실장의 전세보증금 인상 논란 등 부동산과 관련한 논란에 대해서도 고개를 숙였다. 그는 "부동산, 백신 등 민생 문제 외에도 많이 주신 의견이 내로남불과 언행 불일치의 문제였다"며 "정부 고위관계자의 전세보증금 인상논란, 민주당 여러 의원들의 부동산 논란, 그리고 LH 직원들의 도덕적 해이와 이를 처리하는 우리 민주당의 모습에 많은 국민들에게 실망을 드렸다" 고 언급했다.

 

이어 "이에 대해 우리 민주당은 철저히 반성하고 앞으로 본인 및 직계가족의 '입시비리', '취업비리', '부동산투기', '성추행' 연루자는 즉각 출당 조치하고 무혐의 확정이전까지 복당 금지 등 엄격한 윤리기준을 적용하겠다"고 밝혔다.

 

종합부동산세·양도소득세 완화 대책을 두고 '부자감세'라는 당내 비판이 이어지는 등 이견이 발생한 것에 대해서는 "정부 정책의 미흡함으로 집값이 올랐고, 집값이 오른 것이 현실화되지도 않은 소득인데 여기에 대해 현금 과세를 했을 때는 현금이 없는 사람은 상당히 불만이 있을 수밖에 없다"고 밝히며, "지난번엔 이런 토론이 활성화되지 않고 정부 요구에 따라 법이 숙고되지 못하고 통과된 측면이 있었다"고 수정 의지를 밝혔다.

 

송 대표는 "부동산 문제는 규제와 세금만으로 해결할 수 없다. 공급대책과 함께 실수요자가 집을 가질 수 있는 금융시스템이 뒷받침되어야 한다"며 "부동산 문제는 2·4 공급대책을 보완하여 획기적으로 공급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