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로고

홍천군 “한전에 재검토 요구” 반대대책위도 공동입장문 발표

반대대책위, 전면백지화에서 재협상 여지 남겨

용석춘 기자 | 기사입력 2020/12/16 [20:55]

홍천군 “한전에 재검토 요구” 반대대책위도 공동입장문 발표

반대대책위, 전면백지화에서 재협상 여지 남겨

용석춘 기자 | 입력 : 2020/12/16 [20:55]

"홍천군, 홍천군의회, 이장연합회, 홍천군새마을회, 송전탑반대대책위원회" 공동입장문 발표

 

 

 


홍천군은 12월16일 오전 10시 군청 대회의실에서 허필홍 군수, 공군오 군의장, 이건록 홍천군이장협의회장, 이강권 홍천군새마을회장, 남궁석 송전탑반대대책위원장 5명은 지난 15일, 한전이 가진 기자회견에 따른 공동명의의 입장문을 발표했다.

 

이날 공동명의의 입장문에서는 “지난 12월9일 홍천군과 홍천군의회는 동해안-신가평 송전선로 건설사업 추진에 대한 입장을 발표하고 이에 대한 한전의 진정성 있는 답변과 함께 새로운 계획을 기대했지만, 12월15일 발표한 한전의 입장 기자회견은 홍천군⋅홍천군의회 그리고 해당 지역주민의 의견을 반영하지 않은 채 지금까지 불합리한 방법으로 추진한 것이기에 강력하게 규탄하며, 시기적으로 촉박하다는 사유를 들어 그대로 추진하려는 의도로 실망을 금할 수 없다”며 “지금까지 한전에서 진행한 모든 절차가 홍천군에 많은 피해를 전가시키고 해당지역 주민들을 무시한 채 진행됐음에도 불구하고 진정성 있는 사과와 개선의 여지없이 강행하고자 하는 것에 대해 원점에서 다시 검토해 홍천군민들이 납득할 수 있는 새로운 경과대역(안)을 전제로 홍천군민들의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할 것”을 촉구했다.

 

이어 첫째, “지금까지 입지선정위원회 운영은 위원 선정에서부터 해당지역 주민들의 의견은 모두 배제된 채 알지도 못하는 가운데 진행된 것으로 많은 문제점을 안고 진행돼 왔기 때문에 처음부터 해당지역 주민들의 의견을 반영해서 추진하라.

 

둘째, “기존에 논의 중인 경과대역(안)은 홍천군에 과도하게 집중돼 많은 피해와 함께 불안감을 조장하고 있기 때문에 해당지역 주민들이 공감하고 납득할 수 있는 안으로 재검토하라.

 

셋째, “이러한 요구 사항이 시정⋅반영되지 않을 경우에는 모든 행정절차에 대해 협조하지 않을 것이며, 지금까지 일방적으로 추진해온 부당함을 대내외적으로 호소할 것이며, 군민과 함께 할 수 있는 모든 역량을 총동원해 대대적인 송전선로 추진사업 반대 운동에 매진할 것을 알리는 바이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허필홍 군수는 “현재 경과대역(안)이 1개만 제시됐는데 2개 이상의 경과대역(안)을 가지고 협의를 진행해야 한다”고 말하고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면 늦는다고 볼 수 있지만 문제를 해결하는데 오히려 빠를 수도 있다”며, 송전탑 문제를 처음부터 재논의해줄 것을 요구했다.

 

 

 

 


한편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홍천군송전탑반대위는 공동명의의 입장문을 통해 홍천군과 뜻을 같이 했다.

 

입장문의 주된 내용은 기존 경과대역(안)이 홍천군에 과도하게 집중되어 있어 납득할 수 있는 안(案)을 한전에 재검토를 요구한 것이다. 즉 한전이 종전의 경과대역(안)이 아닌 진일보한 경과대역(안)이 나오면 다시 협상하겠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다.

 

그동안 전면 백지화를 주장하던 송전탑반대위에 다시 한 번 “백지화를 철회하는 것이냐?”는 질의에 “홍천군의 단합된 힘을 보여주기 위해 재검토안을 수용한 것”임을 밝히고 “처음부터 잘못된 것으로 지금까지의 절차를 무효화하고 다시 시작하는 것도 백지화”라고 답변해 전면백지화와는 다른 재협상 여지를 남겼다. 

 

이날 기자회견장에 함께 참석한 풍천리 양수발전소반대위원회 관계자는 “오늘 송전탑을 반대하기 위해 홍천군이장협의회장과 홍천군새마을회장까지 참석했는데 양수발전소 유치에는 찬성하고 송전탑을 반대하는 것은 이율배반적 행위”라며, “송전탑을 반대하면 양수발전소도 반대해야 하는 것이 정상이 아니냐?”며 관변단체들의 일관성 없는 태도를 비난했다.

 

이에 허 군수는 “양수댐은 해당지역의 피해를 최소화하고 관광 자원화해 지역주민과 상생하는 모델을 만들 계획이며, 이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일축했다. 이날 송전탑반대대책위는 풍천리 양수발전소 송전탑에 대해서는 아무런 입장도 내놓지 않아 같으나 일관되지 못한 상황으로 홍천군의 양수발전소와 송전탑건설에 따른 인식차를 그대로 드러냈다.

 

한편 15일, 한전 최규택 본부장은 기자회견에서 “후보경과대역(안)은 확정안이 아니며 홍천주민의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경과대역이 선정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홍천군과 군의회의 의사를 존중해 12월17일 예정이던 제11차 입지선정위원회는 협의를 통해 연기를 결정했다”고 말했다. 이어 “송전탑 건설과 관련해 홍천군민들께 심려를 끼친 것에 대해 사과를 드린다”며 “경과대역 선정과 관련해 입지선정위원회에 주민대표가 참여해 홍천군민의 입장이 효과적으로 반영될 수 있도록 홍천군과 의회 및 군민의 협조”를 요청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