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한전 “사과와 함께 주민피해 최소화 노력” 대책위 “원점에서 재논의 주장”

용석춘 기자 | 기사입력 2020/12/15 [16:19]

한전 “사과와 함께 주민피해 최소화 노력” 대책위 “원점에서 재논의 주장”

용석춘 기자 | 입력 : 2020/12/15 [16:19]

한국전력공사 동해안신가평특별대책본부는 12월15일 오전 10시 한전 홍천지점에서 송전탑과 관련해 최근 홍천군과 홍천군의회의 기자회견에 대한 답변 형식의 한전 입장을 밝혔다.

 

 

 


이날 한전 최규택 본부장은 기자회견을 통해 “현재 한전에서 추진하고 있는 500KV HVDC 동해안-신가평 송전선로 건설사업은 동해안의 울진에서 경기도 가평까지 약 230㎞로 전자파가 발생하지 않는 방식으로 건설사업을 추진 중”이며 “경과대역(안)의 일부구간이 홍천군 경계에서 내부지역으로 지나고 있어 많은 홍천군 주민과 반대대책위원회 그리고 홍천군에 심려를 끼치게 된 점에 대해 유감스럽다”고 했다.

 

 

 

 


이어 최 본부장은 후보경과대역(안)은 확정안이 아니며 주민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을 찾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홍천군과 군의회의 의사를 존중하여 12월17일 예정이던 제11차 입지선정위원회는 협의를 통해 연기를 결정했으며, 다만 홍천군 주민대표가 참여하지 않은 상황에서 홍천군민의 의견이 입지선정위원회의 의제로 선정 논의되는데 아쉬움이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본안을 토대로 홍천주민의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경과대역이 선정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설명했다.

 

 

 

 

 

또한 기자회견에서 현재 주민들에게 알려진 안과 남면은 765노선을 따라가고, 동면은 횡성과 경계지점을 지나가는 안을 가지고 검토하고 있으며, 주민들이 입지선정위원회에 참석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했다.

 

 

 

 


그러나 입지선정위원회를 무한정 연기할 수 없는 만큼 홍천주민들이 계속해 불참할 경우 부득이 경과대역을 결정할 수밖에 없으며, 홍천군과 의회서 특단의 개선방안을 요구한 지중화는 가능하지 않다고 입장을 분명히 했다. 이어 “송전탑 건설과 관련해 홍천군민들께 심려를 끼친 것에 대해 사과를 드린다”며 “경과대역 선정과 관련해 입지선정위원회에 주민대표가 참여해 홍천군민의 입장이 효과적으로 반영될 수 있도록 홍천군과 의회 및 군민의 협조”를 요청했다.

 

 

 

 


한편 대책위는 “한전은 제2의 밀양 송전탑 사태를 불러오는 동해안-신가평 송전선로 사업을 전면 백지화하고 원점에서 재논의”할 것을 촉구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