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로고

민주노총, 코로나 3차 유행에도 25일 '총파업'

총파업과 동시에 전국 동시다발 집회도 갖기로

최흥식 기자 | 기사입력 2020/11/22 [15:21]

민주노총, 코로나 3차 유행에도 25일 '총파업'

총파업과 동시에 전국 동시다발 집회도 갖기로

최흥식 기자 | 입력 : 2020/11/22 [15:21]

 민주노총이 코로나19가 가공스런 3차 대유행 맹위를 떨치고 있는 가운데 오는 25일 총파업을 벌이기로 해 논란이 일고 있다.

22일 민주노총에 따르면 민주노총은 지난 19일 중앙집행위원회에서 '노동법 개악 저지와 전태일 3법 쟁취'를 목표로 오는 25일 총파업을 하기로 결의했다.

총파업의 우선적 목표로 노조법 개정 저지다.

정부가 국회에 제출한 노조법 개정안은 국제노동기구(ILO) 핵심협약 비준을 위한 것으로, 협약 기준에 따라 실업자와 해고자의 노조 가입을 허용하는 등 결사의 자유를 확대하는 내용이지만, 파업 시 사업장 주요 시설 점거 금지 등 경영계 요구를 일부 반영했기 때문이다.

아울러 노동법의 사각지대인 5인 미만 사업장에 대한 근로기준법 전면 적용, 특수고용직 종사자 등의 노조 결성 권리 보장, 중대 재해를 낸 기업과 경영 책임자에 대한 처벌 등을 입법한 전태일 3법 관철도 목표로 내세우고 있다.

민주노총의 핵심 산별노조인 금속노조는 오는 25일 주야 각각 2시간씩 파업에 돌입한다는 방침을 세운 상태다.

또한 민주노총은 총파업 당일 오후 국회 앞에서 규탄집회를 갖고 노조 간부와 파업 참가자 등을 중심으로 전국 동시다발 집회도 갖는다는 방침이다.

이어 이달 29∼30일과 다음 달 2∼3일 집중 투쟁을 전개하고 국회 입법 상황에 따라서는 2차 총파업을 조직한다는 방침이다.

하지만 코로나19 3차 대유행으로 경제에 치명타를 가할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격상이 초읽기에 들어가고, 모임 금지령이 내린 상황에서 얼마 전 장외집회 강행에 이어 또다시 총파업에 돌입하기로 함에 따라 국민적 눈총은 한층 따가와질 전망이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