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로고

유상범 의원, 대상포진 국가예방접종 포함 「감염병예방법」 대표발의

“국민 의료부담 감소 위해 대상포진 예방접종 정부지원 필요”

용석운 기자 | 기사입력 2020/08/19 [14:17]

유상범 의원, 대상포진 국가예방접종 포함 「감염병예방법」 대표발의

“국민 의료부담 감소 위해 대상포진 예방접종 정부지원 필요”

용석운 기자 | 입력 : 2020/08/19 [14:17]
 

 


미래통합당 유상범 의원(강원 홍천·횡성·영월·평창군)은 어제(18일) 대상포진 예방접종을 국가필수예방접종 대상에 포함시키도록 하는「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

 

대상포진은 참을 수 없는 극심한 통증과 함께 시력저하, 안면마비, 청각장애, 뇌수막염 등의 합병증을 일으키는 등 환자의 삶의 질을 현저히 저하시키는 것은 물론 사회적, 경제적으로도 상당한 질병부담을 유발시키는 질환이다.

 

지난해 우리나라의 대상포진 환자 수는 약 74만 명으로, 2013년 약 62만 명에서 연평균 약 2만 명씩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특히, 지난해 환자 중 50세 이상 환자 수가 약 47만 명으로 전체 환자의 63%를 차지하고 있으며, 이 중 남성이 약 17만명, 여성이 약 30만 명으로 여성 환자가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대별로는 50대가 약 18만명, 60대가 약 16만명, 70대가 약 9만명, 80대가 약 4만명이다.

 

현재 질병관리본부는 60세 이상 고령층을 대상으로 대상포진 예방접종을 권고하고 있지만, 약 15~20만원에 이르는 높은 예방접종 비용으로 인해 대상포진 예방접종률이 50대 이상을 기준으로 약 10% 정도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상포진 예방접종은 질병예방 효과가 크며, 치료비 등 발병으로 인해 소요되는 비용에 비해 예방접종을 하는 것이 비용절감 효과가 큰 것으로 알려져 있다.

 

과거 국내 한 연구팀의 연구에 의하면 대상포진 예방접종을 할 경우 약 4조 7,271억원(인당 약 72만원)의 비용 절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지난해 12월 질병관리본부가 발표한 정책연구보고서(대상포진백신의 국가예방접종 도입 관련 비용-효과 분석)에 따르면 65세 이상 고령자에 대한 대상포진 예방접종을 국가예방접종에 포함시킬 경우 사회경제적 효과가 크다는 결과도 나온 바 있다.

 

앞서 대상포진 예방접종을 국가예방접종에 포함시킨 영국의 경우 대상포진 발병률이 33%가량 감소했으며, 영국을 비롯해 독일, 캐나다, 호주 등 주요 국가에서는 대상포진 예방접종을 국가필수예방접종에 포함시키고 있다.

 

이에 유상범 의원은 “대상포진 예방접종률이 낮은 가장 큰 이유는 높은 예방접종 비용으로, 정부의 지원을 통해 의료비 부담을 낮추고 접종률을 높여야 한다”며 법안의 발의 배경을 밝혔다.

 

이어 “이번 개정안을 통해 대상포진 예방접종이 국가필수예방접종에 포함되어 높은 의료비로 인한 국민들의 고통이 조금이나마 줄어들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