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로고

검찰소환 '보이콧', '윤석열 검찰 무력화' 진행

윤지호 기자 | 기사입력 2020/01/24 [14:44]

검찰소환 '보이콧', '윤석열 검찰 무력화' 진행

윤지호 기자 | 입력 : 2020/01/24 [14:44]

최강욱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뿐만 아니라 이광철 민정비서관도 검찰 소환에 불응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여기에다가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과 황운하 전 울산지방경찰청도 소환에 불응, '윤석열 검찰 무력화'가 정권 차원에서 조직적으로 진행되는 양상이다.

23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2부(김태은 부장검사)는 울산선거개입 의혹의 핵심인물인 이 비서관에게 세차례에 걸쳐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 피의자로 검찰에 출석할 것을 요구했지만 답변을 받지 못했다.

검찰은 이 비서관의 자택과 사무실 등에 사건번호와 죄명, 피의자에 대한 미란다 원칙 등이 담긴 피의자용 출석요구서를 보냈으나 아무런 응답도 하지 않고, 휴대폰도 꺼놓은 것으로 알려졌다.

민변 사무처장과 참여연대 민생희망본부 실행위원 출신인 이 비서관은 2018년 울산시장 선거 당시 민정비서관실 선임행정관으로 일하며 김기현 전 울산시장 측근 비리 첩보의 생산과 이첩 과정에 개입해 선거에 부당한 영향을 끼친 혐의(공직선거법 위반)를 받는다.

검찰은 송병기 전 울산시 경제부시장이 김 전 시장 측근 비리 첩보를 청와대에 제보하고, 이후 사건이 청와대에서 경찰로 이첩되는 과정에 이 비서관이 개입한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송 전 부시장의 구속영장 청구서에도 이 비서관이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 공범으로 적시됐다.

이밖에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과 황운하 전 울산지방경찰청장 등에 대해서도 여러 차례 소환을 통보했지만, 이들은 개인 일정 등을 이유로 응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면서 임 전 실장은 더불어민주당 정강정책 방송에는 첫 주자로 등장해 정계 복귀후 총선 출마가 유력시되고 있으며, 황 전 청장도 총선 출마를 호언하고 있다.

한편 보도를 접한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는 페이스북을 통해 "이광철도 소환 거부...이게 문재인의 나라입니다"라고 질타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