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허필홍 군수, 내년 예산안 및 군정 주요시책 연설

‘내년 예산 6,106억, 일반회계 5,501억, 특별회계 605억 원 편성’

용석운 기자 | 기사입력 2019/11/21 [17:16]

허필홍 군수, 내년 예산안 및 군정 주요시책 연설

‘내년 예산 6,106억, 일반회계 5,501억, 특별회계 605억 원 편성’

용석운 기자 | 입력 : 2019/11/21 [17:16]

허필홍 홍천군수는 21일 오전 10시 홍천군의회 정례회 본회의장에서 2020년 예산안 제출에 따른 시정연설과 홍천군정 운영방향과 주요시책을 밝혔다. 

 

 

 


“풍천리 양수발전소 유치” 큰 성과, “용문-홍천 간 철도건설” 지속적인 건의

 

먼저, 허필홍 군수는 지난 5월 31일 개최된 제54회 도민체전과 제12회 장애인생활체육대회를 성대하게 치른 것과 1조규모의 국책사업인 풍천리 양수발전소를 유치한 것이 가장 큰 성과라고 밝히고 양수발전소 건립은 침체된 홍천지역경제에 새로운 동력원이 될 것을 의심치 않는다고 밝혔다. 또한 30여 년간 홍천군민의 염원인 홍천철도건설에 대하여, “금년도 국토교통부에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수립을 위한 용역을 추진하였고 지난 5월, 범군민 철도유치 전진대회를 개최했다. 또한 10월에는 용문~홍천 간 철도를 강원도 및 경기도의 역점 신규노선으로 국토교통부에 건의했으며, 지속적으로 중앙에 철도유치의 타당성을 알려 반드시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되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일자리 창출, 주민 소득증대, 지역경제 활성화에 중점

 

허 군수는 “2020년도 예산안은 전반적인 대·내외 여건을 감안해 예측 가능한 범위 내에서 세입을 반영했고 세출안은 일자리 창출, 주민 소득증대 등 주민 생활안정을 도모했으며, 지역경제 활성화 사업에 대한 재정지원 강화, 안전관리 기능 강화 등에 필요한 사업을 우선 지원해 지방재정 투명성 제고를 통한 군민이 실질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분야에 중점을 두고 편성했다”고 강조했다.

 

 

‘내년 예산 6,106억, 일반회계 5,501억, 특별회계 605억 원 편성’

 

2020년도 홍천군 총 예산규모는 6,106억 원으로 금년도 당초예산 5,603억 원보다 8.98% 증액된 일반회계 5,501억 원, 특별회계 605억 원으로 편성했으며, 일반회계 예산은 금년도 4,951억 원보다 11.1%가 증가한 5,501억 원, 특별회계는 금년 651억 원보다 7.16%가 감소한 605억 원 규모로 편성했음을 밝혔다.

 

 

군정 운영 방향과 주요 시책

 

홍천강 통해 건강놀이터 새로운 시대 전개

 

홍천강 수질의 보전 및 관리를 위해 개인하수처리시설 전수조사를 실시하고, 환경순환형 가축분뇨 공공처리시설 방류수 제로화 시범사업 및 비점오염 저감사업을 실시해 깨끗한 홍천강 수질을 관리해 나가겠다. 홍천강 체류형 관광인프라 구축으로 대명레저, 수타사, 양지말화로구이, 가리산, 미약골의 거점 관광지를 중심으로 관광네트워크를 확장하고, 수타사지구 관광지지정 검토 및 자은금광 관광자원화를 추진하겠다.

 

홍천 9경 및 농촌체험마을, 전통시장 등의 코스로 홍천관광지 시티투어를 운영해 시너지 효과를 배가할 수 있도록 연계시키고, 홍천의 산을 이용한 관광자원화로서 산림치유마을 조성, 송학삼림욕장 무장애나눔길 조성, 내면 3색숲길 조성, 공작산 생태숲과 가리산 자연휴양림의 활성화, 국립산림복지단지의 유치와 치유의 숲을 조성해 홍천군 구석구석 눈길 닿는 모든 곳이 건강놀이터가 되도록 추진하겠다. 

 

 

군민의 소득증대를 위해 든든한 일자리 창출 / 주차타워 건설, 지역상품권 발행, . . .

 

활력이 넘치고 사람이 북적이는 시장을 만들고, 기업과 청년의 경쟁력을 강화하며, 상인대상으로 서비스 교육과 선진시장의 벤치마킹기회를 늘리는 등 상인들의 화합과 친절마인드를 확립해 나가고, 홍천시장을 예술형 관광시장으로 육성하기 위해 ‘홍천시장 특성화 첫걸음 시장’공모와 ‘중앙시장 희망사업 프로젝트’공모를 신청하겠다. 또한 주말 야시장 및 프리마켓 운영기획단을 구성해 역할 분담을 통해 주민과 함께 하는 주말 야시장 및 프리마켓이 활성화 되도록 하겠다.

 

또한 홍천군에서 생산·채집되는 산채 및 산약초의 판매 활성화를 위해 산약초타운을 조성하고, 전통시장 내 심각한 주차난을 해소하기 위해 지상 4층 규모의 주차타워를 설치해 소비자들의 이용편의를 도모하며, 지역사랑 상품권을 발행·사용토록 해 우리 지역의 돈이 외부로 유출되지 않도록 하고 경기부양으로 이어지는 순환구조를 만들겠다.

 

 

청년창업 지원센터를 통해 맞춤형 교육과 창업을 지원하고 신규 채용된 청년 근로자에게 근속 장려금을 지급해 경쟁력 강화 및 청년들의 꿈이 이루어지는 환경을 만들겠다.

 

모든 발전의 기초가 되는 공동체 활성화를 위해 마을만들기와 사회적 경제분야에 집중하고, 홍천의 도심을 새롭게 정비하는 도시재생과 디자인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사물인터넷, 공간정보, 빅데이터, 인공지능이 어우러져 우리 홍천군민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생활할 수 있는 스마트시티 똑똑한 홍천만들기 프로젝트를 확실히 추진해 나가겠다.

 

미래지향적 소득기반 구축과 농업인력 육성을 위해 향토산업 육성사업, 경관농업, 농촌체험관광을 지원하고, 고령자·여성농업인을 대상으로 농자재 및 농기구 임대사업을 추진해 농업경영의 안정화를 추구하겠다.

 

4차 산업혁명으로 대변되는 급격한 환경 변화에 대응하고, 로컬푸드 활성화 및 청정홍천 이미지 마케팅을 통한 농·특산물의 이미지를 제고해 농업경쟁력을 강화하고, 타 지역 대비 우리 홍천군의 농특산물이 비교우위에 서도록 경쟁력 강화에 심혈을 기울이겠다. 또한 사과, 구기자, 복숭아, 부추 등의 생산기반과 재해예방시설을 확대해 기후변화에 대응한 고소득․고품질 작목을 육성하겠다.

 

홍천한우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1인 가구 확대소비 트렌드에 맞춘 소포장, 실속형 디자인을 개발하고 지역축제, 직거래, 온․오프라인을 통한 마케팅 등을 통해 소비를 촉진하는 것은 물론 명실상부한 홍천의 명품으로 자리매김 하도록 지원하겠다.

 

홍천의 명품인 농·특산품을 쉽게 구입할 수 있도록 시장부근에 인삼을 비롯한 농·특산물 및 가공품 전문 판매점을 개설해 관광객의 방문시 반드시 들러야 하는 방문코스로 정착시키고, 이후 수도권 진출까지 이루어지도록 노력하겠으며, 홍천 농특산물의 수출에도 집중해 판매의 다각화에 의한 농가 수입에 보탬이 될 수 있도록 추진하겠다. 

 

 

다 함께 누리는 복지혜택, 공정한 질서와 공평한 마음의 여유, 서로에게 항상 감사한 마음을 가질 수 있도록 뒷받침 하겠다 

 

어르신 모두가 100세 건강시대를 맞아 행복한 홍천을 만들기 위해 독거노인 안전 확인 및 공동주거생활 시설지원 등 노인돌봄 서비스와 안전한 경로당 사업을 추진하고, 어르신 일자리 창출 및 여가활동 증진을 위한 사회참여 확대를 추진해 우리 지역의 여성과 아이들이 행복한, 아이 낳고 키우기 좋은 홍천을 만들겠다.

 

여성친화도시를 만들어 아이 양육하기 좋은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전문 임신, 출산, 육아 코치와 산후도우미를 보건소에 배치해 임신출산교실을 운영하고, 안전한 자녀돌봄과 육아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육아공동 나눔터 운영과 오감발달 쿠킹 클래스 사업, 그림책도서관·장난감도서관이 포함된 키즈파크를 건립하고 사계절 물놀이를 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겠다.

 

미래의 주역인 아동들을 오늘의 주인공으로 키워가야 한다. 우리 지역에서 생산된 안전하고 깨끗한 먹거리가 우리 아이들 밥상에 오를 수 있도록 친환경 우수농산물 급식지원을 확대해 아동·청소년의 건강한 성장을 지원하며, 미래 선도 청소년 육성을 위한 청소년 인성교육, 청소년 문화예술축제를 개최하고, 청소년 상담복지센터를 운영해 아동·청소년들이 창의적인 생각과 활동을 자주 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

 

복지서비스의 취약계층에 대한 안전 보호체계 구축을 위한 희망 발굴단을 구성해 복지사각지대 제로화를 추진하고, 다문화가족 캠프, 한국어 교육 등 다문화 가정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는 등 소외받고 복지 사각지대에서 고통 받는 이웃이 없도록 살피고, 장애인이 자신의 건강주치의를 선택해 건강관리계획을 세우고 지속적인 관리를 받을 수 있도록 유형별 맞춤의료서비스를 제공하겠다.

 

또한, 국가수호를 위해 헌신하신 참전․보훈 유공자와 숭고한 마음을 잊지 않고 자긍심을 고취시키기 위해 각종 보훈수당을 지급하고, 월남참전 전적지 순례를 실시하겠다.

 

 

신나는 하루하루가 군민의 일상이 되도록 활력 있고 건강한 삶을 위해 도와 드리겠다

 

체력은 바로 국력이다. 군민 모두가 운동을 통해 즐겁고 건강하고 행복할 수 있도록 홍천읍 생활체육공원 조성, 테니스장 확장, 장애인 체육센터 건립, 야구장 조성, 서석면 국민체육센터 건립 등 체육인프라 확충에 힘을 쏟겠으며, 도 및 전국단위 체육대회 유치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적극 노력해 나가겠다.

 

배움의 즐거움과 1군민 1취미 갖기를 더욱 확산하고 공고히 해 평생학습도시로서의 면모에 맞도록 홍천읍 생활체육공원 내 복합문화센터를 건립해 학습동아리 발굴과 재능기부 연계를 통해 동아리 활동을 적극 지원하겠다.

 

홍천만의 역사교과서를 만들어서 자긍심을 높이고, 역사문화박물관을 건립하기 위한 각층의 전문가를 포함한 추진위원회를 구성해 빠른 시간 내 박물관을 건립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우리의 역사를 되짚어 후대에 전하고자 홍천읍 범파정 복원사업과 홍천읍 옹기재현 체험장을 조성해 지역정체성을 확립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또한, 강원국제예술제 2020 행사로서 강원키즈 트리엔날레, 키즈페어, 유휴공간을 활용한 예술화 프로젝트와 주민협업 프로젝트 등을 잘 치루어 지역의 문화적 랜드마크, 문화적 도시재생이라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고자 하며, 역사·문화·예술의 향기가 흘러 넘치는 홍천을 만들어서 군민들의 자긍심과 함께 관광자원화를 통한 경기활성화를 이루도록 하겠다. 

 

 

군민의 평안이 최우선인 행정으로 거듭나도록 완전 탈바꿈하겠다

 

군민들의 바람에 부응해 700여 공무원이 한 마음으로 함께 고민하고 노력하며, 실천하는 홍천을 만들겠다.

 

군민의 행복을 위해서 공무원이 즐겁게 일을 해야 군민이 그 서비스를 통해 즐겁고 행복하다. 능력과 성과중심의 공정한 인사를 확립하고, 인사운영 공개 및 인사고충 상담을 통해 공감하는 인사행정을 추진하고, 모든 공무원들의 역량과 업무연찬 강화를 위해 직무관련 교육기회 및 벤치마킹을 확대 운영해 스스로 일을 찾아서 열심히 하는 조직문화를 조성해 나가겠다.

 

민원시책 관련, 정부에서 인증하는‘국민행복민원실’을 신청해 지정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민원불편 해소를 위해 통합민원창구 운영을 활성화하고, 민원안내 서비스 제공방법의 다양화, 민원인이 선정하는 민원친절상의 운영과 민원 처리기간을 앞당겨 처리하는 등 민원편의 시스템을 구축하겠다.

 

 

인구절벽, 소멸도시 우려, . . 홍천비전 2030 장기발전계획

 

허 군수는 “지금 현재 우리는 저출산에 의한 인구절벽과 고령화 및 수도권 쏠림 현상에 의한 지방소멸이라는 어려운 문제를 마주하고 있으며, 우리 홍천군도 향후 30년 후면 소멸되는 전국 85개 지자체 중 하나로 분류되고 있다”며, “실제 2014년 우리지역 학생수는 8,364명이었는데 2019년에는 6,560명으로 5년 동안 1,804명이 줄어들었고 산술적으로 이 상태의 감소추세가 지속된다면 향후 18년 후면 우리 홍천군에는 학생이 단 한 명도 남지 않는 우울한 결과에 도달하는 것으로 계산이 된다. 내년에는 이 문제를 주민 여러분과 함께 전문가 의견을 듣고, 주민 제안 또는 포럼 등을 통해 같이 고민하고 토론해 해결책을 찾아 나가 보고자 한다”고 해결 방안 모색이 시급함을 밝혔다.

 

또한 “금년 11월부터 우리 홍천군 공직자들이 직접 우리 홍천의 10년 후 미래를 설계하는 홍천비전 2030 장기발전계획을 만들고 있으며, 이 사업을 통해 공무원들의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주민과의 소통을 통해 행정 불신을 불식시키고 화합과 번영의 기틀을 마련해 나가겠다”고 밝히고 군민여러분께 “올 한해 뜻 깊은 한 해로 잘 마무리하시고 새해 건강과 행운이 함께 하길 기원드린다”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