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홍콩, 대규모 시위 촉발 '송환법' 철회

홍천뉴스투데이 | 기사입력 2019/09/04 [19:40]

홍콩, 대규모 시위 촉발 '송환법' 철회

홍천뉴스투데이 | 입력 : 2019/09/04 [19:40]

홍콩 캐리 람 행정장관(62·사진)이 지난 6월부터 홍콩에 대규모 반대 시위를 촉발한‘범죄인 인도 조례’(송환법) 법안을 철회하기로 했다고 4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가 보도했다.

 

▲   캐리 람 홍콩 행정장관 


이 신문은 홍콩의 정부 소식통을 인용해 람 장관이 이날 오후 4시 정부청사 관저에서 친정부 성향 의원들을 만나 공식적으로 송환법 철회 의사를 밝힐 것이라고 전했다. 지난 6월 이후 3개월동안 이어져 온 송환법 반대 시위를 누그러뜨리기 위한 조치로 해석된다. 

 

송환법은 범죄자를 중국 본토로도 송환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을 담아 홍콩인들의 큰 반발을 샀다. 홍콩의 국회에 해당하는 입법회가 송환법을 발의해 표결을 하려 하자 지난 6월9일 주최 추산 100만명 이상이 모여 시위를 벌였다. 이에 람 장관은 6월15일 송환법 처리를 무기한 연기한다고 발표했지만, 시위대는 이 법의 완전한 철회를 주장했다. 시위대는 이 법안이 남아 있는 한 내년까지 이어지는 현 입법회 임기 내에 다시 추진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시위는 점차 과격해졌고 지난달엔 시위대가 홍콩국제공항을 점거하면서 중국 정부가 본토 병력 투입을 시사하는 등 갈등이 고조됐다. 지난 주말에도 경찰이 대규모 체포에 나서고 시위대는 경찰서에 100개의 화염병을 던지는 등 시위대와 경찰 사이에 치열한 싸움이 이어졌다.

               

이는 시위대의 5대 요구안 중 가장 핵심적인 첫번째 요구를 수용한 것이기도 하다. 시위대는 ▲송환법 완전 철폐, ▲경찰 폭력 진상 조사 ▲시위대 ‘폭도’ 규정 철회 ▲연행자 무조건 석방 및 불기소 ▲행정장관 직선제 실시 등 5대 요구안을 내걸고 시위를 진행해왔다. 한 소식통은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에 “송환법 공식 철회는 과열된 분위기를 식히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