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홍천군의회 김재근 의장-송전탑 대책위 간담회

오주원 기자 | 기사입력 2019/07/24 [07:53]

홍천군의회 김재근 의장-송전탑 대책위 간담회

오주원 기자 | 입력 : 2019/07/24 [07:53]

홍천군의회가 송전탑건설을 반대하는 성명서를 빠른 시일 내 발표한다고 밝혔다.

홍천의 송전탑 전면 백지화를 요구하는 남면, 동면 송전탑 반대 대책위원회(이하-대책위)와 김재근 의장과의 간담회가 23일 군의회 의장실에서 열렸다.

이 자리에서 김재근 의장은 대책위가 요구한 결의안 대신 우선 ‘송전선로 건설 반대 성명서’를 발표하고 9월 열리는 회기에서 결의안을 낼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책위는 성명서 발표와 함께 현수막 등을 통해 송전탑 전면백지화에 대한 의사 표시를 분명히 해줄 것을 건의했다. 또 이호열 의원의 부지선정 위원회 사퇴와 허필홍 군수의 결의안도 촉구했다.

이날 간담회는 지난 17일 남면, 동면 대책위가 ‘홍천군 송전탑 반대 대책위원회 요구’를 군의회에 전달함에 따라 이날 김 의장이 의원들과 회의한 결과를 답변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대책위는 군의회에 ▲이호열 의원의 입지선정위원회 즉각 사퇴 ▲한전에 동해안~신가평 송전선로 사업 정보공개 신청 ▲홍천군의 송전탑 관련 행정사무 감사 ▲송전탑 반대 서약과 결의안 채택 ▲송전선로 사업 전면백지화 등을 요구했다.

김재근 의장은 이호열 의원 문제에 대해 “지금 위원회를 사퇴하면 오히려 더 오해를 살 수 있어 이 문제가 안정이 되면 그때 사퇴한다”는 이 의원의 의견을 전달하고 “의회가 나서서 사퇴하라고 할 수 없다. 송전선로를 밀어내는데 오히려 더 많이 참석해 한전을 상대로 투쟁해야 한다. 지금 불참하면 더 불리하다”고 입장을 전했다.

이에 대책위는 “처음 시작되는 사업선정이라면 그렇게 하는 것이 맞지만, 지금은 한전에서 사업을 확정하고 경과대역을 결정하는 입지선정 단계라서 불리할 것도 없다. 처음 사업선정 단계부터 주민과 논의가 있어야 했다”고 반박했다.

한전에 동해안~신가평 송전선로 사업 정보공개 신청에 대해서 김 의장은 “기관이 정보공개를 할 수 없으며, 개인자격으로는 정보공개 청구가 가능한데 공개된 정보는 또 다른곳에 공개해서는 안된다는 조항이 있어 어렵다”는 의견을 밝혔다.

대책위는 “군과 의회가 해당 주민들과 생각이 많이 다르다. 우리는 송전탑 전면 백지화를 요구하고 있다. 울진에서 부터 올라오는 송전탑을 한전에서 전면 수정해야 한다”주장하고 “한전이 굳이 송전선로를 예산을 들여서까지 안와도 되는 강원도를 돌고 돌아서 오는 것은 강원 도민을 무시하는 것” 이라고 항의했다.

홍천군의 송전탑 관련 행정사무 감사에 대해서 대책위는 “한전은 군수에게 사업설명회를 했다고 했고 군수는 차 마시는 자리라고 하는데 이를 감사를 통해 밝혀달라”고 요구했다.

남면 용준순 위원장은 “지금 남면의 주민들은 서로 갈등하며 서로 싸우고 있다. 이는 한전에서 이간질을 시키기 때문”이라며 “왜 법적조항도 없는 부지선정위원회를 만들어 갈등을 부추기고 한전의 규정에 주민들이 따라야 하냐”고 비난했다.

동면 남궁석 위원장도 “허필홍 군수가 모든 것을 걸고 송전탑 건설을 막겠다고 했는데, 말만하고 아직까지 아무것도 안하고 있다. 군수도 성명서 등을 통해 전면 백지화를 선언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지난 17일 홍천군의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의원, 주민과의 간담회에서는 송전탑 전면 백지화를 주장하는 주민들과 송전선로를 최대한 홍천 경계로 밀러내자는 군 의원들 간의 의견을 좁히지 못하고 주민들의 항의로 마무리 됐다.

 

오주원 기자

출처 : 더뉴스24(http://www.the-news24.co.kr)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