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로고

양수댐, 홍천군 어떻게 달라지나?

풍천리 양수발전소 주민설명회 개최

용석춘 기자 | 기사입력 2019/04/17 [20:23]

양수댐, 홍천군 어떻게 달라지나?

풍천리 양수발전소 주민설명회 개최

용석춘 기자 | 입력 : 2019/04/17 [20:23]

 양수발전소가 들어오면 홍천군이 어떻게 달라지나?

 

 


홍천군과 한국수력원자력(주)은 4월17일 오전 10시30분 홍천문화예술회관에서 홍천양수발전소 예비후보 대상지역 주민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날 주민설명회에는 황영철 국회의원과 허필홍 군수, 도의원 및 군의원들이 참석했으며 지역 사회단체, 읍· 면의 주민들 약 500여명이 참석해 홍천군의 양수댐발전소 건설이 홍천군민의 가장 큰 이슈임을 다시 한 번 확인하는 자리였다.

 

이날 한수원의 사업설명과 홍천군의 추진계획에 대한 설명이 끝난 후, 주민들과의 간략한 질의응답의 시간을 가졌으나 찬성과 반대하는 주민들이 미처 정리되지 않은 주장만이 오가, 성숙한 여론을 모으기에는 역부족으로 드러났다. 한편, 유치를 찬성하는 한 주민은 “양수발전소를 건설하면 7년간 공사가 진행되면서 홍천시장에 7천억이 풀어지는데 침체된 홍천시장이 다시 살 길이다. 수몰주민들에게 최선의 이주대책과 보상으로 주민들을 설득해 반드시 유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반대의사를 표명한 한 주민은 “군수와 군의회가 이미 공문으로 사업을 포기한 사업"이라며, 군 행정이 시민단체나 주민을 동원해 여론을 조장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이날 한국수력원자력은 홍천군은 지형적 조건과 환경영향평가, 그리고 수도권과의 인접한 관계 등에서 다른 경합지역보다 유리한 위치를 선점하고 있음을 시사했다. 

 

 

한국수력원자력(주), 1조원 총사업비 중 70% 지역에 투자, 시장경기증가↑

수도권광역철도(용문-홍천)와 내륙종단철도(원주-홍천-춘천) 유치에도 유리하게 작용 

 

 


이날 한국수력원자력(주)은 양수발전소가 홍천에 들어올 경우, 어떻게 지역경제가 변화되는지 사업의 기대효과를 설명했다.

 

한수원은 양수댐유치가 확정되면 인근 도로정비, 하천정비 등 생활SOC 건설이 함께 이루어지며, 수몰 주민의 경우, 댐 주변에 이주 단지를 조성하고 발전소에는 지역민을 우선 고용한다고 밝혔다. 또한, 전국적으로 양수발전소가 들어선 곳은 모두 관광특화로 성공했다며, 홍천의 경우 풍천리 양수발전소와 인근 가리산 휴양림(레포츠파크), 그리고 잣나무 숲을 활용한 헬스투어리즘과 연계해 관광명소로 새롭게 탈바꿈할 수 있다고 말했다.

 

특히, 양수댐은 농업용수 및 생활용수가 부족한 홍천군으로서는 재해예방과 긴급 수자원이 필요할 경우 확보된 수자원의 방류를 통해 물 부족 위기를 극복할 수 있다고 말했다. 또한 사업기간 총사업비 1조 중 70%인 약7천억이 지역에 투자되며, 각종 공사와 식당운영, 어업권 등은 인근 업체와 주민 등에게 우선권을 주게 되며 유동성의 증가로 수천명의 고용창출과 주민소득에 막대한 효과를 거들 수 있다고 강조했다.

 

지방세수의 경우 매년 7억~14억원이 증가하고 건설기간 7년과 운영기간 1년간 생산효과는 6,352억원, 고용효과 3,458명, 소득효과 1,231억원, 부가가치효과 2,241억원이 된다는 분석결과를 발표했다. 또한 정부로부터 국책사업 유치에 따른 기대효과로 1,000억원 이상 사업예비타당성검토가 면제되거나 가점을 받아 홍천군이 가장 염원하는 수도권광역철도(용문-홍천)와 내륙종단철도(원주-홍천-춘천) 유치에도 유리하게 적용된다고 말했다. 

 

 

허필홍 군수, 알권리 차원서 주민설명회개최, 강력한 리더십 주문

 

 


이날 주민설명회가 열리는 예술회관 외부에는 "허필홍 군수님의 철회약속을 믿습니다" "군의장님 철회답변서 잘 받았습니다" "군수와 군의회가 포기한다고 답변한 사업설명회는 개가 웃을 일" 등의 현수막이 게시됐다. 이는 지난 3월21일 허필홍 군수가 포기한 사업을 재개한 것을 비토하기 위한 현수막이었다.

 

풍천리 주민들은 한수원 관계자의 사업설명회가 끝나자 “지난달 21일 군수가 사업을 포기했는데 지금 주민 설명회를 하고 있다”며 “허필홍 군수는 3월21일 자신이 한 말에 대해 책임을 져야한다”고 항의했다. 그러자 허필홍 군수는 “당시 풍천리 주민 모두가 반대하는 것으로 알고 사업을 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런데 이후 풍천1리와 구성포리 주민, 그리고 화촌면 이장협의회가 알권리차원에서 주민설명회를 요구해왔고 설명회를 추진하게 됐다”며 심려를 끼쳐 죄송하다고 말했다. 그리고 "홍천군의 미래를 생각해 고민하지 않을 수 없었다"며 군민들의 모든 의견들을 수렴해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주민A씨는 “허군수가 지난달 주민들에게 서둘러 발표한 사업포기에 대하여 비난을 받더라도 좀 더 진정성 있게 사과하고, 홍천군의 미래를 위해 다시 재고할 수밖에 없었음을 알리며 다시 강력한 의지의 메시지를 전달했어야 했다"며 홍천군의 수장으로서 강력한 리더십을 주문했다.

 

 

황영철 의원, 반대하는 “풍천리 주민과 함께하겠다” 발언

 

 


허군수가 발언을 마치자 황영철 국회의원이 예정에 없이 마이크를 잡았다. 횡의원은 “홍천군이 사업을 철회했다는 공문을 주민들에게 발송하고서 다시 재개하게 된 것에 사태가 심상찮다며 적은 사람들의 의견을 무시하는 것 같아 이 자리에 참석했다"며 "양수댐 건설에 앞서 수몰가구들을 위해 대변하고 싶다며, 홍천군이 발전소 사업을 하기 위해선, 해당주민들의 동의를 얻어내 반대목소리가 없을 때 사업을 추진해야 한다며 주민에게 피해를 주면 안된다”고 말했다. 그리고 풍천리(반대) 주민과 함께한다고 말했다.

 

 


황의원의 갑작스런 발언에 서진석(전, 민주당 사무국장)씨는 황의원의 발언에 어폐가 있다며 국회의원, 군수, 의원들이 지금 뭐하냐며 정치인들이 소통과 화합의 장으로 갈등구조를 풀어야 하는데 그렇지 않다며 일갈했다. 이어 방청석의 일부 주민들의 야유가 이어졌으며 ‘국회의원이 할 소리는 아니다. 의원이 홍천군의 미래를 염려한다면 어느 쪽의 편이기보다 모두가 동의되는 방향으로 주민을 진정시키고 설득해야 하는 입장인데 황의원의 발언은 오히려 군민을 이간시키고 있다’고 비난했다.

 

 

 

 

남은 시간, 충분한 소통과 이해, 설득 필요, 정치인들 역량평가 기회

 

한국수력원자력은 화촌면 풍천리 등 전국 7곳을 양수발전소 건립 후보지로 선정하고 발전소 유치를 희망하는 지자체로부터 최종 지방의회 동의서류를 첨부한 유치신청서를 5월말까지 접수받아 6월 중에 3곳을 선정할 계획이다. 양수발전을 위한 평가기준은 부지적정성(15), 환경성(35), 건설적합성(20), 주민수용성(30)이다. 홍천군민 모두가 유치를 원한다 해도 다른 지역들과 경합해야 하기때문에 결과를 단정할 수 없다. 다만 이번 대규모 국책사업에 참여하지 못한다면 홍천군은 정부가 주도하는 사업이나 대기업 등 기업유치나 민자 사업에서도 열외 될 수밖에 없을 것이다결국 홍천군은 강원도에서도 가장 먼저 추락, 소멸되는 도시로 남을 것이다.

 

짧은 시간이지만 홍천군과 의회는 남은 시간에 지역해당주민과 충분한 소통재개와 홍천군민의 여론을 합리적으로 도출해 내야 한다. 무엇보다 민주적인 절차로 갈등구조를 풀어내야만 한다. 그래야 최종 결과가 어떠하든 홍천군의 희망을 다시 담을 수 있는 여지가 있다. 행여 얄팍한 정치꾼들의 공론에 싸여 홍천군민의 총의를 흩트려선 안된다. 홍천을 살려내야 한다.

 

 

용석춘 홍천뉴스투데이 편집장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