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김정은 방중 때 노영민 취임? 나라 외교정책 있나"

홍천뉴스투데이 | 기사입력 2019/01/09 [14:12]

"김정은 방중 때 노영민 취임? 나라 외교정책 있나"

홍천뉴스투데이 | 입력 : 2019/01/09 [14:12]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는 9일 문재인 대통령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방중 시기에 노영민 주중대사를 국내로 소환해 청와대 비서실장에 임명시킨 것과 관련, "도무지 나라의 외교정책이 있는건지 모르겠다"고 비판했다.

손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이같이 말하며 "김정은 위원장은 시진핑 중국 주석과 회담을 하고 그 회담에서 분명히 북미정상회담에 관한 한반도 비핵화 문제, 미국과 국제사회의 대북제재 해제 문제 등의 중요한 문제를 다뤘을 것인데 이런 한반도의 중요한 계기가 되는 이 시기에 주중국한국대사가 자리를 비우느냐"고 개탄했다.

그는 그러면서 "비서실장 바꾸는 게 뭐 그리 급한가. 지금 북한은 만약 대북제재 해제가 안되고 비핵화 문제와 북미협상이 제대로 안되면 플랜B를 생각한다. 핵무기를 계속 보유하고 미국과 대결해 중국과 우호관계를 더 강화하겠다는 얘기 아니겠느냐"며 "어제는 또 김정은 위원장의 생일이어서 대단히 큰 파티를 열었다고 한다. 이런데 문재인 대통령은 10일 예정된 기자회견을 위해 신임 비서실장을 배석시켜야 되겠다고 김정은 위원장이 중국을 방문한 그 다음 날 중국대사를 뺐다"며 거듭 문 대통령을 질타했다.

그는 "대사가 현지에서 현황을 파악하고 필요한 사안을 지시하고 정부에 보고하고 대책을 강구했어야 했다"며 "노영민 신임 비서실장 능력은 다 인정하지만 과연 이 분이 1년 반 동안 중국대사로 있으면서 고위층을 몇 명이나 만났는지 묻고 싶다. 거기서 아무것도 한 일이 없으니, 있으나 마나 하니까 돌아온 것"이라고 노 신임 비서실장도 평가절하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