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주)하이트진로, HACCP인증원과 손잡고 Smart HACCP 시스템 최초 도입

용석운 기자 | 기사입력 2018/09/03 [20:49]

(주)하이트진로, HACCP인증원과 손잡고 Smart HACCP 시스템 최초 도입

용석운 기자 | 입력 : 2018/09/03 [20:49]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원장 장기윤, 이하 HACCP인증원)과 (주)하이트진로가 손잡고 Smart HACCP 시스템을 하이트진로 강원공장에 최초로 도입 시범적용하고 있다.   


HACCP인증원은 지난해부터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식품안전관리 및 식품제조 경쟁력 강화를 위해 HACCP종합관리시스템인 Smart HACCP* 도입을 추진해 온 결과 이번에 첫 결실을 맺게 됐다.  *Smart HACCP: IoT 기술을 활용해 각종 기록일지 데이터를 디지털화하고, 중요관리점과 주요공정의 모니터링을 자동화하는 등 데이터의 수집·관리·분석을 총 망라한 실시간 HACCP 종합관리시스템   

(주)하이트진로 강원공장은 맥주(’14년 2월 인증), 기타주류(’17년 4월 인증) HACCP인증 업체로 지난 2월부터 Smart HACCP 적용을 위한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 IoT) 접목 및 플랫폼 구축을 추진 8월에 도입을 완료했다.    

이번 Smart HACCP 시스템 도입으로 그간 종사자가 수기로 일일이 기록 관리하던 중요관리점(여과, 세척 등) 모니터링을 실시간 자동화함으로써 HACCP관리의 효율성이 개선됨은 물론, 품질 신뢰도와 생산성 등의 측면에서도 긍정적 효과가 예상된다. 또한 중요관리점(CCP)에서 생성되는 데이터 수집 및 분석이 용이해져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품질 예측 등 사전 예방적 관리강화를 통해 전반적인 식품안전관리 수준이 제고될 것으로 기대된다.    


HACCP인증원은 민관합동 스마트공장추진단(단장 박진우)과의 협업을 통해 국내 중·소규모 식품업체에 Smart HACCP 기반 스마트 공장을 보급·확산하는 등 Smart HACCP 구축 및 수준 고도화 확산을 위한 적극적 수요 발굴, 홍보 및 기술지원 등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장기윤 원장과 박선희 인증사업이사는 지난 8월31일 북방면에 있는 하이트진로 강원공장을 방문 Smart HACCP의 현지 적용 실태를 살펴보고, 김성곤 공장장 등 회사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갖고 의견을 청취하는 자리를 가졌다.    

장기윤 원장은“Smart HACCP 시범적용은 4차 산업혁명 대비 국내 식품산업 분야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는 좋은 사례가 될 것”이라며“앞으로 국내 중·소규모 등 많은 식품업체에 Smart HACCP 도입이 확산되어 식품안전관리의 효율성이 제고됨과 함께 생산성과 신뢰도도 한층 높아지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