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로고

스마트팜(Smart Farm) 혁신밸리

용석춘 기자 | 기사입력 2018/07/12 [15:02]

스마트팜(Smart Farm) 혁신밸리

용석춘 기자 | 입력 : 2018/07/12 [15:02]
강원도와 춘천시가 농촌의 고령화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농촌에 미래농업의 활력을 불어넣고자 춘천시 동면 지내리에 수열에너지 융복합 클러스터 사업과 연계해 대기업 등과 협업해 '스마트팜 혁신밸리' 조성에 나섰으나 농민단체가 저지하고 나서 난관에 부딪혔다.     


이 사업에는 대학과 연구기관, 기업 등이 다양하게 참여해 KIST 강릉분원, 철원플라즈마 산업기술연구원, 한국토지주택공사(LH), 강원창조경제혁신센터, LG CNS 등 30여개 대학·연구기관·기업이 참여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도는 9일 춘천시, 강원대학교와 업무협약을 하고, 13일에는 농식품부에 사업계획서를 제출할 예정이다.   

▲   스마트팜 혁신밸리 조감도

스마트팜 혁신밸리는 문재인 정부 국정과제로 정보통신기술(ICT) 기술을 활용해 스마트팜의 규모·집적화, 청년창업, 기술혁신 등 생산·교육·연구 기능을 모두 갖춘 사업단지로 정부는 농식품부 주관으로 공모를 통해 2022년까지 1800억원을 들여 전국 4곳에 스마트팜 혁신밸리를 조성할 계획이다. 현재 강원도 춘천시를 비롯해 제주자치도, 경북상주 등이 추진하고 있으나 농민단체의 반발이 만만치 않다.   
 

농민단체 "유통구조 개선이 먼저, 대기업의 농업 진출을 터주는 결과”   



강원도와 춘천시가 대기업 등과 협업해 '스마트팜 혁신밸리' 조성에 나서자 농민단체가 반발했다. 전국농민총연맹(전농) 강원도연맹은 11일 성명을 내고 "농업·농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대규모 생산이 아닌 농산물 유통구조를 개선하는 것이 급선무"라고 주장했다.    

농민단체는 “스마트팜 혁신밸리 사업은 이명박 정권이 추진하다 중단한 동부팜 화옹사업, 박근혜 정부가 추진했던 ICT융합 스마트농업 진흥정책과 맥을 같이하는 사업으로 변형된 대기업의 농업 진출용이라고 밖에 볼 수 없다”며 "농민들이 대기업의 농업 진출을 반대했던 가장 큰 이유는 수출시장이 개척되지 못하면 대규모 자본을 통해 생산된 농산물이 국내산 농산물과 경쟁해야 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농업·농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선 대규모 생산이 아니라 농산물 유통구조를 개선하는 것이 급선무라며 1조원 이상 투입되는 대규모 사업임에도 불구하고 농민들은 철저히 소외돼있다"며 "농민은 물론 전문가들과의 공청회나 토론회 한번 하지 않은 채 추진되고 있는 건 심각한 문제"라고 지적했다.     

전농 강원도연맹(신성재 의장)은 "도와 시는 사업을 전면 중단하고 주요농산물 공공수급제 도입으로 농산물 유통구조 개선과 농가소득 보장에 대한 올바른 정책을 먼저 세워야 한다"며 "최문순 지사는 농민과의 대화에 즉각 나서라"고 촉구했다.  
  

“제주도에도 '스마트팜 혁신밸리' 반대    

▲   제주시 회천동 '스마트팜 혁신밸리' 예상부지

한편, 제주자치도도 농림축산식품부의 '스마트팜 혁신밸리' 조성 공모를 통해 제주시 회천동 일대 약 60만평 부지에 3305억원을 투자해 청년보육시설, 임대형 스마트단지, 스마트APC, 스마트팜 실증단지 등 '제주형 스마트팜 혁신밸리'를 조성하겠다고 발표하자 전국농민회총연맹 제주도연맹은 12일 성명을 내고, "스마트팜 혁신밸리 조성사업 공모를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제주농민회는 "지금 위기의 제주농업을 살리기 위해서는 제주농산물의 안정적 수급조절, 가격안정 정책, 유통 구조의 혁신, 물류대책 등이 시급한 실정임에도 불구하고, 성공 여부가 불확실한 사업에 막대한 도민 혈세를 투자 하겠다는 것은 농정관료의 영혼을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또한 "청년농업인 유입과 돌아오는 농촌을 만들기를 위해서는 농산물 가격안정이 먼저이며, 농사를 지을 농지를 확보해 주는 것"이라고 강조하고 "이 사업은 결국 청년농업인 유입은 오간데 없고 보조금 먹는 하마가 될 것이며, 각종 컨설팅과 자문명목으로 건설사업자의 먹이감으로 전락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스마트팜(Smart Farm)     


“스마트 온실”은 PC나 스마트폰으로 온실의 온, 습도, 이산화탄소 등을 모니터링하고 원격 자동으로 냉난방, 영양분공급 등을 제어해 작물의 최적 생장환경을 유지, 관리한다. “스마트 과수원”도 역시 PC나 모바일로 과수원의 온도와 기상상황 등을 모니터링하며 원격자동으로 물을 공급한다. ‘스마트축사’도 PC나 모바일로 온, 습도 등 축사환경을 모니터링하고 사료 및 물 공급시기와 양, 온, 습도 조절을 원격, 자동으로 축사의 생육환경을 제어한다. 4차산업혁명시대 농촌의 앞날이라는 스마트팜(Smart Farm)의 구체적인 모습들이다.

스마트팜(Smart Farm)은 농업기술에 정보통신기술(ICT)을 융합해 농작물의 재배 환경을 원격 및 자동으로 관리하는 지능화된 농장을 의미한다.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기반으로 시설의 온도·습도·일조량·이산화탄소량·토양을 자동으로 측정·분석해 최적의 생육환경을 조성, 생산성과 효율성, 품질 향상을 가져올 수 있다.

농식품부에 따르면 스마트팜 도입 시 생산량은 27.9% 올라가고, 고용노동비와 병해충·질병 비율은 각각 16%, 53.7%씩 감소하고 스마트팜 규모 확대에 따른 연관 산업 성장으로 4300여개의 일자리도 조성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러나 스마트팜 혁신밸리 조성사업에는 수천억이 투입된다. 현재, 정부와 지자체, 특히 농민단체의 의견이 극명히 엇갈리는 만큼 그 어느 때보다 소통이 필요한 때이다.


용석춘 홍천뉴스투데이 편집장
  • 도배방지 이미지

  • 스마트팜홍천 2018/07/12 [22:37] 수정 | 삭제
  • 이참에 춘천이 아닌 홍천에다 스마트팜 혁신밸리를 옮깁시다. 춘천에다 몰아 놓으니 홍천이 맨날 샌드위치신세거늘 홍천군이 좀 나서주면 어떨까요?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