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로고

정의당, 평화당과 공동교섭단체 구성키로

홍천뉴스투데이편집국 | 기사입력 2018/03/18 [14:12]

정의당, 평화당과 공동교섭단체 구성키로

홍천뉴스투데이편집국 | 입력 : 2018/03/18 [14:12]

정의당이 17일 진통 끝에 민주평화당과 원내공동교섭단체 구성을 추진하기로 했다. 이로써 국회는 4개 교섭단체 체제로 재편되면서 평화-정의당의 발언권이 강화될 전망이다.

최석 정의당 대변인은 이날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전국위원회 회의 개최후 브리핑을 통해 "민주평화당과 원내공동교섭단체 구성을 위한 협상을 추진하기로 했다"며 "공동교섭단체 구성에 대한 최종 결정은 차기 전국위원회를 통해 승인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그는 원내공동교섭단체를 구성하기로 한 이유에 대해 "적폐청산과 대한민국의 시대적 개혁 요구에 부응하며 국회에서 멈춘 현실을 타파하고 개헌과 선거제도 개혁, 민생현안과 한반도 평화 등을 염원하는 촛불민심을 실현하기 위해서"라며 "공동교섭단체를 구성해 정의당은 어느 때보다도 선명하고 강한 목소리로 국민을 대변하겠다"고 말했다.

평화-정의 교섭단체에는 평화당 의원 14명과 정의당 의원 6명, 그리고 무소속 이용주 의원이 합류해 21명 체제로 출범할 예정이다. 여기에 소속은 바른미래당이나 평화당과 공조하고 있는 이상돈 등 비례대표 의원 3명까지 합산할 경우 사실상 24명이 공동행보를 할 전망이다.

정의당 내에서는 당초 '정체성'을 이유로 평화당과의 공동교섭단체 구성에 반대하는 목소리가 적지 않았으나,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이 담합해 선거획정위원회가 권고한 기초의원 4인 선거구를 대폭 무력화시키는 것을 지켜보면서 교섭단체 구성의 필요성이 확산되며 극적으로 공동교섭단체 구성 합의에 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정미 대표는 이날 최고위 모두발언을 통해 "국회 앞에 가로막힌 개혁의 돌파구를 만들어내고, 정의당이 자신의 가능성을 극대화시킬 기회를 공동교섭단체를 통해 만들고자 한다"며 "4월과 5월 한반도 평화를 위한 대화에 기여하고, 무엇보다 우리 당과 대한민국의 운명이 걸린 개헌과 선거제도 개혁논의에 적극 개입하려면 바로 지금이 적기"라며 향후 개헌 및 선거제도 개편 협상 과정에 정의당 요구를 관철시킬 것임을 분명히 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