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한중은 식민제국주의 함께 이겨낸 동지"

홍천뉴스투데이편집국 | 기사입력 2017/12/15 [18:20]

"한중은 식민제국주의 함께 이겨낸 동지"

홍천뉴스투데이편집국 | 입력 : 2017/12/15 [18:20]

문재인 대통령은 15일 중국에 대해 "양국이 식민제국주의를 함께 이겨낸 것처럼 지금의 동북아에 닥친 위기를 함께 극복해 나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중국 베이징대학에서 '한중 청년의 힘찬 악수, 함께 만드는 번영의 미래'를 주제로 한 연설에서 "한중 양국은 근대사의 고난을 함께 겪고 극복한 동지로, 이번 중국 방문이 이런 동지적 신의를 토대로 양국 관계를 한 차원 더 발전시키는 출발점이 되길 희망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양국의 오랜 역사에서 보듯이, 또한 수교 25년의 역사가 다시 한 번 증명하듯이, 양국은 어느 한 쪽의 번영이 서로에게 도움이 되는 운명공동체의 관계라고 저는 믿는다"며 "중국이 번영하고 개방적이었을 때 한국도 함께 번영하며 개방적인 나라로 발전했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또한 "양국은 경제에서 경쟁관계에 있고 중국의 성장은 한국 경제에 위협이 될 것이라고 전망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나는 생각이 다르다"며 "두 나라가 어려움을 극복하고 평화와 번영의 운명을 함께 만들어 가는 것이야말로 양국 국민 공통의 염원이며 역사의 큰 흐름"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북핵 위기와 관련해선 "북한은 올해 들어서만 15차례의 탄도미사일을 시험 발사했고, 6차 핵실험도 감행했다"면서 "특히 최근에 발사한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급 미사일은 한반도와 동북아를 넘어 세계 평화에 대한 심각한 위협이 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북한의 핵과 미사일 문제는 비단 한국만의 문제가 아니다. 북한은 중국과도 이웃하고 있으며, 북한의 핵 개발 및 이로 인한 역내 긴장 고조는 한국뿐만 아니라 중국의 평화와 발전에도 큰 위협이 되고 있다"며 "양국은 북한의 핵 보유는 어떤 경우에도 용인할 수 없고 북한 도발을 막기 위해 강력한 제재·압박이 필요하다는 확고한 입장을 공유했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그러면서 "한중 양국은 한반도에서 전쟁 재발은 결코 있어선 안 되며 북핵 문제는 궁극적으로 대화를 통해 평화적으로 해결돼야 한다는 데 깊이 공감하고 있다"며 대화를 통한 해결을 거듭 주장했다.

문 대통령은 "두 사람이 마음을 함께하면, 그 날카로움은 쇠를 절단할 수 있다(二人同心, 其利斷金)"는 경구를 언급하며 "한국과 중국이 같은 마음으로 함께 힘을 합친다면 한반도과 동북아의 평화를 이루어 내는 데 있어 그 어떤 어려움도 극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인류에게는 여전히 풀지 못한 두 가지 숙제가 있다. 첫째는 항구적 평화이고 둘째는 인류 전체의 공영이다"며 "나는 중국이 더 많이 다양성을 포용하고 개방과 관용의 중국정신을 펼쳐갈 때 실현가능한 꿈이 될 것이라고 믿는다. 한국도 작은 나라지만 책임 있는 중견국가로서 그 꿈에 함께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