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로고

홍천축협, 무책임한 오폐수 배출로 장평리 농민을 죽이고 있다

홍천축협 이래도 되나? 무책임한 오폐수 배출로 황폐화, .주민이 떠나고 있다

용석준 기자 | 기사입력 2023/02/25 [13:46]

홍천축협, 무책임한 오폐수 배출로 장평리 농민을 죽이고 있다

홍천축협 이래도 되나? 무책임한 오폐수 배출로 황폐화, .주민이 떠나고 있다

용석준 기자 | 입력 : 2023/02/25 [13:46]

      홍천축협 이래도 되나? 무책임한 오폐수 배출로 황폐화, .주민이 떠나고 있다

 

  © 이정근 장평1리 이장이 피해사실을 설명하고 있다.

 

홍천축협(조합장 임홍원)은 지난 20년 전, 정부지원으로 장평리 산1-1번지 외 36.000평의 농장을 매입해 한우번식기지화, 우량 송아지 생산기지화로 현재 번식우와 육우장으로 사용하면서 오염방지시설 미설치와 관리소홀로 홍천강발원지인 홍천강 하천은 물론 식수까지 오염시키면서 마을이 황폐화돼 주민이 정든 고향을 버리고 떠나는 지경에 이르렀다.

 

 



24일 화촌면 삼밭골길 마을회관에서는 장평1리 이정근 이장의 주재로 피해마을주민 40여명과 김만순 건설안전국장, 축협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지난해 3월 26일부터 10월 4일까지 발생한 오염실태를 영상으로 시청했다. 이어 피해주민들의 피해사실과 원인제공자인 홍천축협관계자의 답변 그리고 홍천군의 입장을 들었다.

 

 



수개월 동안 촬영된 영상 속에는 우천 시 방류되는 분뇨 등이 그대로 도로로 유입돼 농경지와 하천으로 흘러가는 사진과 영상이었다. 비가 그치고 해가 들어 마른 옥수수 밭은 오염원으로 인해 시커멓게 변질되어 있었다. 피해주민들은 축협이 몇 년 전부터 염소를 방목하면서 우천 시 염소 분뇨 수십 톤이 그대로 하천으로 흘러들어 하천이 더 빨리 썩어가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20년 전 귀농한 A씨는 “홍천이 청정지역이라 이사와 살고 있는데 이제는 홍천이 싫다. 부동산에 토지를 내놔도 매매도 안 된다. 이제는 지하수가 오염돼 생수와 정수기 2개를 설치해 사용하고 있다”며 홍천축협이 농민을 위한 조합이 아니라 농민을 죽이는 조합이고 홍천군은 그런 축협에 대하여 강력한 제제조차 하지 못하고 있었다며 강하게 비난했다.

 



홍천축협 관계자는 “죄송하다. 올해 사업계획서에 환경오염방지 시설에 대한 예산을 반영했으니 장마철 이전에 사업이 마무리되도록 해 피해가 없도록 할 계획”이라고 입장을 표했다. 이어 김만순 국장은 “행정기관으로서 지도감독을 철저히 하지 못한 점에 대하여 사과하고 발생된 문제에 대하여 철저한 예방대책과 홍천군이 해야 할 역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답했다.

 

 



그러나 A주민은 “수십 년간 피해를 준 축협이 구체적인 피해사실에 대한 대책이나 보상 등의 언급이 없었다”며 홍천군이 강력하게 제재를 가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B주민은 “홍천축협이 서울소비자를 대상으로 해마다 홍천한우를 홍보하기 위해 이곳에서 체험행사를 갖는데 비온 뒤에 질척한 도로에 오염원을 가리기 위해 흙을 부어 오히려 소비자를 우롱하고 있다”며 홍천축협의 가증스러움도 지적했다.

 

 

 

이정근 이장은 “40년 동안 주민들에게 피해를 주는 농장은 폐쇄하는 것이 답”이라면서 “그동안의 피해로 국도와 하천변 주민들이 이사를 가 현재 148가구 중 원주민 가구 수는 48가구 밖에 남지 않았으며, 마을이 황폐화되고 있으니 당장 염소부터 농장에서 다른 곳으로 이전하라”고 강력하게 요구했다.

 



한편 장평1리 마을은 서석면과 내촌면 경계로 홍천강의 발원지로서 148세대 290여명이 농업에 종사하며 풋고추와 애호박, 오이 등을 주산품으로 생산해 청정지역의 농산물로 오랫동안 국민의 사랑을 받던 지역이었다. 그런데 이제는 농민이 고향을 떠나고 또 이렇게 오염된 땅에서 수확된 상품이라는 것을 소비자가 알게 되면 장평1리 주민들의 생존권마저 크게 위협받는 일이 아닐 수 없다.

 

어쩔 수 없이 남아 있는 주민들은 이제 생존권적 문제이기에 홍천축협은 구체적인 피해대책안과 보상문제가 이루어져야 하며 홍천군도 소극적인 행정관리에 책임을 지고 그동안 축협의 안일한 행태에 대하여 강력한 행정제재를 가해야 한다. 농촌이 도시보다 가파르게 진행되는 인구소멸 위기에 행정의 관리감독 부재로 다시 농촌을 떠나는 악순환이 반복되어선 안 될 것이다.

 

 



용석준

홍천뉴스투데이편집장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