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로고

김샘의 홍천문화 탐방 74. 가리산 - 강우레이더

용형선 기자 | 기사입력 2023/01/24 [15:16]

김샘의 홍천문화 탐방 74. 가리산 - 강우레이더

용형선 기자 | 입력 : 2023/01/24 [15:16]

 

 

 

강우레이더는 강우량을 정확히 관측하여 신속·정확한 홍수예보를 발령하기 위한 것으로, 도시홍수예측, 하천홍수예측, 돌발홍수예측 등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비의 양을 정확히 측정하고자 주로 내륙에 위치한 산 정상에 설치되어 운영되는 수문조사 시설이다.

 

 

가리산 강우 레이더는 태풍과 기상변동 등을 목적으로 하는 기상 레이더와는 달리 반경 100km 이내에서 지표에 근접하게 내리는 비의 양을 집중적으로 관측한다. 관측 범위는 기존 한강 유역의 임진강과 예봉산 강우 레이더와 함께 수도권과 강원 영서 일부를 아우른다.

 

강우관측의 정확도를 위해 가리산 강우레이더는 수평·수직 전파를 동시에 발사하는 이중편파 관측으로 빗방울 크기까지 계산해 관측반경 100Km 이내 현재의 강우와 돌발호우 등을 3시간 이상 앞서 홍수정보를 제공한다고 한다.

 

 

또 가리산 강우레이더는 산 아래 관리동과 산 정상 레이더동 사이를 진입도로 대신 모노레일로 설치·운행해 산림(환경) 훼손을 최소화하고 주변 경관과 조화된 친환경시설로 건설됐다. 아울러 산 정상 레이더동에는 홍보관과 전망시설을 설치하였다. 가리산 강우레이더는 약 39개월의 공사기간과 240억 원의 공사비가 투입되어 2016년 운행을 시작했다.

 

우리나라의 강후레이더는 임진강, 비슬산, 소백산, 서대산, 모후산, 예봉산 등에 설치되어있다.

 

※ 홍천문화재 탐방은 필자가 강원도홍천교육지원청에서 “2021 홍천 스포츠클럽 축제” 온 가족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걷기 - ‘홍천 9경 어때?’ 온라인 축제하면서 남겼던 기록을 정리한 내용입니다. 혹시 왜곡되었거나 잘 못 알고 기록되어 있는 것들이 있다면 알려주시면 수정해 가도록 하겠습니다.

 

김샘의 홍천문화 탐방은화계초 김동성 교장이 기고한 글입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너브내 역사·문화 이야기 많이 본 기사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