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강원 출신 비례대표 승계 노용호 의원, 1호 법안 대표발의

“스마트제조혁신법 통해 중소기업 경쟁력 높이겠다”

용형선 기자 | 기사입력 2022/06/08 [18:18]

강원 출신 비례대표 승계 노용호 의원, 1호 법안 대표발의

“스마트제조혁신법 통해 중소기업 경쟁력 높이겠다”

용형선 기자 | 입력 : 2022/06/08 [18:18]

  © 노용호 의원



지난달 23일, 비례대표 국회의원직을 승계한 강원 출신 노용호 의원(국민의힘)이 오늘, 국회 의정활동 첫 번째 법안으로 「스마트제조혁신을 통한중소기업 경쟁력강화 지원에 관한 법률안」(이하 ‘중소기업 스마트제조혁신법’)을 대표발의했다.

 

이번 제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면, 중소 제조기업은 경쟁력 향상을위해 IT(정보통신기술)기술과 AI(인공지능) 등을 융합하여 제품개발, 유통관리, 경영혁신을 적극 추진할 수 있는 법적 근거가 마련된다.

 

노 의원이 대표발의 한 중소기업 스마트제조혁신법은 ▲제조데이터 활용촉진을 위한 플랫폼 구축 및 공정 거래 환경 조성, ▲디지털클러스트를 통한 기업 간 연계 협력, ▲스마트공장 구축과 운영을 위한 기업 지원, ▲전문인력 양성 및 금융지원, ▲선진기술 개발과 해외시장 진출을 위한 국제협력 지원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하여 세계 각국은 침체된 제조업 부흥을 위해 스마트공장을 구축하는 등 제조혁신을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제조업이 수출의 80%를 차지할 만큼 높은 비중을 차지하지만, 중소기업은 대기업에 비해 자금력과 생산성이 낮아 격차가 벌어지면서 불균형이 심화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제조 중소기업은 인력 및 자금난으로 인해 제조혁신을 위한 디지털 전환에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특히 강원도의 경우, 전체 기업 대비 중소기업 비율이 지방 9개 도(道) 가운데 가장 높은 99.97%에 달하고, 매출액 비중도 83.7%로 전국 1위를 기록하는 만큼 법 통과에 따른 지역 경제에 긍정적인 효과가 기대된다. 

 

이에 노용호 의원은 “중소기업의 제조혁신을 통한 경쟁력 강화 수요는 높으나 중소기업의 디지털 전환과 제조데이터 활용에 특화한 지원 근거가 없다는 현장의 목소리를 담아 1호 법안을 준비했다”고 그 배경을 밝히면서, “중소기업 스마트제조혁신법이 조속히 국회를 통과해 제조 중소기업의 생산성을 높이고 국가 경제에 이바지 할 수 있도록 꼼꼼히 챙기겠다”고 말했다. 

 

한편, 노 의원은 제21대 국회 후반기에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위원회에서 활동을 희망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